책 이미지
![[큰글씨책] 웹툰,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구조와 가능성](/img_thumb2/9791128807664.jpg)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만화 > 만화그리기와 읽기 > 만화비평/만화이론
· ISBN : 9791128807664
· 쪽수 : 118쪽
· 출판일 : 2018-01-15
책 소개
목차
01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정체
02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특성
03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유형
04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구성 요소
05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과 향유
06 트랜스미디어 스토리 월드의 구현 과정
07 원천 콘텐츠로서 웹툰의 매력
08 웹툰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가능성
09 <미생>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10 웹툰의 미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저자소개
책속에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은 가치 있는 즐거운 체험을 활성화하지만 동시에 그 이면에는 강력한 경제적 동기가 있다.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중심 동력은 주도적인 체험과 그로 인한 즐거움 그리고 그것을 지속시키는 가치 창출에 있다. 그와 함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주도적인 동력이 강력한 경제적 동기에서 창출되고 있다는 것도 분명하다. 콘텐츠 산업이 고도화될수록 수익 창출을 위해 대규모 자본의 투입과 리스크 헤지(risk hedge) 전략의 강화는 자연스럽게 프랜차이즈의 구축과 강화를 요구한다.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정체’ 중에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유형 분류에 대한 선행연구의 성과는 분명하다. 그 성과는 유형 분류의 논리적 기준을 마련해 주었다는 점뿐만 아니라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기획 혹은 전략 수립의 준거를 마련해 주었다는 것으로, 반드시 주목해야 할 지점이다. 왜냐하면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유형 분류는 단순한 범주화의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이 지니고 있는 탈중심적이고 개방적인 형태의 자기 증식적 서사를 지속적으로 조형하며 확장적으로 구현하려는 기획과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유형’ 중에서
향유는 향유자와 텍스트 사이의 주체적이고 창조적인 대화 과정이다. 즉, 향유는 향유자가 텍스트에 개입·참여함으로써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즐기는 과정으로 주체적인 만큼 창조적이라는 의미다. 이러한 주체적이고 창조적인 즐김의 과정은 생산자와 향유자의 경계를 해체함으로써 향유가 곧 또 다른 생산이 될 수 있는 지속적인 즐김의 연쇄를 만들어 낸다. 이것은 주체적이고 자발적인 향유자에 의해 매우 자의적인 양상으로 전개되며, 그 개별적이고 독립적인 양상의 발산과 수렴의 이율배반적인 긴장을 즐기는 것이 향유의 매력이기도 하다.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과 향유’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