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고등학교참고서 > 논술/면접/수시 > 입시자료집
· ISBN : 9791160079296
· 쪽수 : 216쪽
· 출판일 : 2023-05-26
책 소개
목차
머리말
PART 1. 홍익대, 다시 실기 전형으로 – 서병수 · 김성창
01. 홍익대 실기, 제대로 알자
02. 이것이 바로 사고력 실기!
PART 2. 홍익대 심층 면접 - 정상우
01. 감상
02. 표현
03.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면접시험을 위한 준비 요소 총정리
PART 3. 미술활동보고서 - 이광명
01. 학생부와 미술활동보고서
02. 좋은 미술활동보고서란?
PART 4. 학생부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 박은민
01. 전공역량
02. 학업역량
03. 자기주도성
04. 인성
부록. 미대입시 성공을 위한 원칙 네 가지 - 서병수
여러분의 미대입시, 전략이 있습니까?
미대입시 성공을 위한 네 가지 원칙
책속에서
이제 상위권 미술 대학은 레벨 1・2를 넘어서는 문제를 출제하고 있다. 레벨 1・2에서 배우고 익힌 논리로 해결할 수 없는 새로운 문제들이 출제되고 있다. 특히 홍익대 입시 문제가 그렇다. 홍익대 문제를 보면 대학이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하게 될 것이다. 레벨 1과 2는 그릴 수 있는 구체적 대상이나 소재를 제시한다. 소재들을 화면 안에 더 나은 모습으로 배치하고 효과적으로 그리는 것이 목표다. 그것을 잘 수행해내면 된다. 그림 안에 자신만의 의미를 부여할 필요가 없다. 레벨 3은 생각을 시각화하는 단계다. 생각을 시각화하기 위해서는 생각을 제대로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이미지로 소통하는 ‘시각 언어’를 배워야 한다. 이미지는 말이나 글과는 다르다. 이미지는 정보가 압축된 상태다. 장황한 말과 글은 이미지로 변환할 수 없다. 정보들이 나열되면 안 된다. 정보를 압축해서 하나의 키워드로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레벨 3에서 익혀야 하는 가장 핵심적인 역량 중 하나다.
- pp.24~25 (Part 1. 홍익대, 다시 실기 전형으로 - 이것이 바로 사고력 실기!)
중요한 것은 이미지를 어디까지 읽어낼 수 있는가를 증명하는 것이지 미술 전문 지식을 어디까지 암기했는가를 증명하는 것이 아니다. 즉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면접에 등장하는 감상 문제는 “주어진 이미지를 학생이 어떻게 읽어내는가?”를 시험하는 것이지, 미술사 및 미술 전반의 전문 지식 암기에 대한 증명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그러므로 학생은 이미지와 관련된 정보를 정답처럼 외우기보다는 자신의 주체적이고 자유로운 감상을 의식하면서 진행해보는 경험을 가질 필요가 있다.
- pp.54~55(Part 2. 홍익대 심층 면접 - 감상)
표현 문제는 학생이 주어진 문제에 대한 자신만의 주제 및 의견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를 시험한다. 이를 위해 학생은 주어진 문제에 대한 자신의 답안이 담긴 한 장의 그림을 완성해야 한다. 나아가 면접에서 자신의 주제와 이를 드러내는 그림의 표현 의도에 관해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즉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면접시험에 출제되는 표현 문제에서 그림은 학생 자신의 주제를 전달하기 위한 도구 장치로 기능한다. 이는 대상에 대한 정밀한 묘사, 기술적인 완성도 이전의 문제이다. 학생은 자신이 무엇을 위하여, 왜 이러한 그림을 그렸는지 명확하게 인지해야 한다. 이는 묘사력이 뛰어난 그림 이후의 목표, 주제 전달력이 뛰어난 직관적인 그림을 목표로 해야 한다는 뜻이다. - p.63(Part 2. 홍익대 심층 면접 - 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