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어린이 > 과학/수학/컴퓨터 > 초등 수학
· ISBN : 9791168220355
· 쪽수 : 192쪽
· 출판일 : 2022-01-10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학습확인표
⦁이 책의 특징과 활용
⦁생각을 깨우는 남택진 선생님의 수학 상담소
■ PART Ⅰ. 데카 구구단
1장. 직접 세어봐!
⦁1단_ 10개의 점
⦁2단_ 쌍둥이
⦁5단_ 반달의 소원
2장. 규칙을 찾아봐!
⦁3단_ 떨어진 햇살조각들
⦁4단_ 다시 별이 되고 싶어
⦁9단_ 거꾸로나라
3장. 이미 알고 있어!
⦁6단_ 별 헤는 밤
⦁7단_ 누가 누가 짝꿍일까?
⦁8단_ 안녕, 데카
⦁데카구구단 한눈에 정리하기
■ PART Ⅱ. 구구단의 확장
1장. 수의 세계로!
⦁2단_ 짝수와 홀수
⦁1~9단_ 10이 되는 짝꿍수
2장. 규칙으로 더 쉽게!
⦁9단_ 손가락으로 더 쉽게 규칙을 찾아봐!
⦁3단_ 휴대전화로 더 쉽게 규칙을 찾아봐!
⦁7단_ 7단의 규칙을 찾아봐!
⦁생각을 깨우는 엄마표 구구단 질문
⦁에필로그
⦁답안지
⦁부록_ 구구단 따라 그리고 색칠하기
리뷰
책속에서
이 책 『초등 도형 구구단 완주 따라 그리기』는 ‘구구단 공부도 흥미롭게 할 수는 없을까?’ 하는 생각으로부터 출발하였습니다. 당장 곱셈 문제를 풀려면 필요하니 학교에서도, 집에서도 구구단을 외우게 하지만 아이들에게는 참으로 힘들고 지루합니다. 그러다 보면 수학 자체에 거부감이 생기기도 하지요. 이러한 아이들에게 수학이 좀 더 친숙하고 흥미롭게 다가갔으면 하고 고민한 흔적들을 정리하여 책으로 엮게 되었습니다.
[Part 1]에서는 ‘체계적인 5단계 학습’을 통해 구구단 1단부터 9단까지 배우게 됩니다. 각 단은 에피소드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앞부분은 동화(스토리텔링)를 통해 원리를 이해하고, 뒷부분은 직접 따라 그리며 반복해 익히는 워크북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앞부분의 동화는 곱셈의 원리를 이야기로 풀어낸 것입니다. 6~11세 아이들은 구체적인 대상을 통해 생각하기를 좋아하는데, 교육용어로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라 합니다. 쉽게 말해,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것에 강하게 빠져드는 시기라는 뜻이지요. 이 시기 아이들에게 ‘구구단 표’만으로 곱셈의 원리를 이해하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이야기를 통해 곱셈의 원리와 규칙 등을 친숙하게 이해할 수 있게 풀어냈습니다.
뒷부분은 구구단을 익히는 워크북 입니다. <묶어 세기> <뛰어 세기> <곱셈으로 나타내기> <소리 내어 읽기> <점선을 따라 그리기>의 5단계로 구성하여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묶어 세기와 뛰어 세기를 통해 곱셈의 원리를 깨닫고, 구구단을 도형으로 그리며 숫자 사이의 규칙을 발견하고 시각화하여 기억에 오래 남도록 하였습니다.
[Part 2]에서는 앞에서 배운 구구단이 확장되어 구구단의 규칙과 원리를 활용할 수 있는 개념을 다룹니다. <짝수와 홀수> <10의 보수>와 같이 구구단에서 확장되어가는 다양한 수의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실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재(손가락, 휴대전화 등)를 통한 조작적 경험을 제공하여 구구단의 규칙성을 몸으로 익히도록 하였습니다.
구구단은 곱셈을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넘어야 하는 산입니다. 그러다 보니 반드시 외워야 한다고 생각하여 아이들에게 암기와 반복 학습을 강조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에서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우선 ‘수학은 암기하는 과목’이라는 인식이 생기면 상대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없습니다. 또한 계속 이어지는 문제 풀이와 반복 학습으로 수학 공부를 시작하는 아이들은 수학을 지루하고 재미없는 과목으로 느끼게 됩니다. 차근히 원리를 이해하고 규칙을 발견하다 보면 외우지 않아도 자연스레 외워지게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