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유아 > 그림책 > 나라별 그림책 > 미국
· ISBN : 9791175241497
· 쪽수 : 28쪽
· 출판일 : 2025-11-26
책 소개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모든 무슬림이 만수르의 봉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은 아니었다. 일부는 봉기 참여를 거부했다. 아바르인은 러시아에 충성을 맹세했으며, 카바르다인은 중립을 지켰다. 오스만 투르크가 북캅카스에서 종국적으로 그 지배권을 상실한 이유는 캅카스에 대한 두 가지의 정책 때문이었다. 러시아와 전쟁이 벌어졌을 때 오스만 투르크는 북캅카스 민족을 지원하기 위해 접근했다. 그러나 평화 시기 오스만 투르크는 그들의 투쟁을 무시했고 그 지역에서의 현실적 체제를 유지하는 정책을 더 선호했다. 그 결과 오스만 투르크는 북캅카스 민족의 신뢰를 상실했다. 그럼에도 북캅카스 민족은 오스만 투르크를 지원했고 오스만 투르크의 편에서 러시아에 대항해 싸웠다.
1부 _ 〈2장 _ 체첸 이맘 만수르의 지하드 선포와 1차 캅카스전쟁〉 중에서
춤은 몸을 느리게 움직이면서 시작된다. 그리고 점점 빠른 움직임으로 원을 따라 시계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 원형으로 춤을 추면서 노래로 찬양한다. 지크르는 천사들을 매개체로 하여 알라와의 직접적인 교통을 이루며 신을 찬양한다. 이들은 신비적이고 금욕적인 수피즘의 원칙을 따르면서 무슬림은 신과의 합일, ‘신에게로 향하는 길’을 추구해야 한다는 타리카 교의에 몰두하였다. 찬양의 주제는 다양하다. 위대한 성인이 행한 여러 가지 사건, 일반적 무슬림에 관한 주제, 신을 향한 찬양, 쿤타 하지를 향한 칭송 그리고 정의로운 칼리프였던 알리에 대한 찬양 등이다. 찬양 의식의 목적은 변화하는 세계와 자연을 기억하면서 신 앞에서의 의무, 도덕적인 삶과 행위 등을 신자들에게 요청하는 일 그리고 이슬람의 모든 계명 등을 성실히 준수하자는 희망을 표현하고 개인의 사상과 행동에 있어서의 정직성을 추구하였다.
2부 _ 〈5장 _ 19세기 북캅카스에서 지하드 투쟁만 있을까?〉 중에서
체첸인의 강제이주의 원인은 무엇일까? 당국은 체첸 민족이 독일 군대에 협력했다는 이유를 전면에 내세웠지만, 사실 명확하지는 않다. 필자의 박사 논문 지도교수였으며 저명 역사가인 故 세르게이 아르추노프는, 강제이주는 체첸인이 독일 군대에 협조한 이유로 스탈인이 강제이주시킨 것이 아니라 2차 세계대전 이전과 그 기간에 체첸인이 당국에 일으킨 정치적 저항에 대한 응징 차원에서 이루어졌다고 강조했다. 공식적으로 소련 당국은 반역을 저지른 체첸인에 대한 징벌 차원으로 강제이주를 단행했다고 언급했다. 독일군의 진군에 저항하기 위해 국경지대에서 소수 민족 사람들이 국가적 의무를 다해주기를 바라는데, 전쟁 위기 상황에 그런 행동을 취하지 않았으며 체첸 민족도 그러했다는 것이 당국의 입장이었다.
3부 _ 〈6장 _ 러시아-체첸전쟁의 서막〉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