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어떻게 생각해? 한국사 2 (생각이 깊어지는 열쇳말, 개정판)
· 분류 : 국내도서 > 어린이 > 초등 한국사
· ISBN : 9791188283132
· 쪽수 : 76쪽
· 출판일 : 2017-12-15
· 분류 : 국내도서 > 어린이 > 초등 한국사
· ISBN : 9791188283132
· 쪽수 : 76쪽
· 출판일 : 2017-12-15
책 소개
한국사에서 꼭 알아야 하는 사건들을 선별해 왜 그런 사건이 벌어졌는지, 그 사건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질문을 던진다. 정답을 제시하는 대신 하나의 사건을 둘러싼 다양한 시각을 제시해서 역사를 보는 시각을 넓힐 수 있다.
목차
왕권과 신권 왕과 신하는 왜 서로를 견제하며 정치를 했을까?
이야기 속으로 6
사건 다시 보기 28
왕권과 신권, 어떻게 생각해? 30
붕당 정치 조선의 관리들은 왜 패를 나눠 정치를 했을까?
이야기 속으로 40
사건 다시 보기 62
붕당 정치, 어떻게 생각해? 64
책속에서
이방원이 보기에 고려가 망한 것은 나약한 왕들 때문이었다. 왕의 힘이 약해지니 권력이 신하들의 손으로 넘어가 그들이 나라를 마음대로 주물렀던 것이다. 그 때문에 백성들이 굶주리고 고통받은 것이다.
이방원은 벽에 걸린 칼을 바라보았다. 어쩌면 저 칼을 한 번 더 꺼내야 할지도 몰랐다. 정도전과 이방원, 두 사람은 점점 다른 길을 가고 있었다.
정도전과 이방원은 단순히 권력을 누가 갖느냐로 대립한 것이 아니에요. 앞으로 조선을 다스릴 정치 제도에 대해 의견을 달리 한 것이죠. 만약 이방원이 정도전을 죽이지 않았다면 역사가 바뀌었을까요? 요동 정벌에 성공하고 조선의 영토가 넓어졌을까요?
윤선도의 상소 내용을 안 서인들은 발칵 뒤집어졌다. 윤선도의 말대로라면 송시열은 왕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대역 죄인이 되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대비가 상복을 얼마나 입어야 하는지에 대한 논쟁이었다. 그런데 윤선도는 이 논쟁을 왕위와 관련된 예민한 문제로 변하게 만든 것이다. 서인들은 현종에게 우르르 몰려갔다.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