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어벤저스 24: 환경 응급, 주의를 기울여라! (어린이 의학 동화)
고희정 | 가나출판사
14,220원 | 20251127 | 9791168091559
온갖 질병과 맞서 싸우는 응급 현장에서
희망을 건져 올리는 환자와 의사, 모두의 성장 스토리.
의학 정보와 함께 하는 어린이 메디컬 스토리!
‘의사 어벤저스’는 우리나라 최초 어린이 의사 양성 프로젝트에 합격해, 당당히 의사의 길을 걷고 있는 어린이 의사들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의학 동화이다.
최근 초등 교육 과정이 점차 세분화되고, 어린이들의 학습 이해도가 높아 어린이 도서 분야에서도 보다 다양하고 전문화된 소재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있다. 어린이 도서의 경우, 쉽게 접하기 어려운 정보를 이야기로 구성한 유사 콘셉트나 중복 출판이 많은 편인데, 이렇듯 차별성이나 독창성 있는 제품의 개발이 점점 어려워지는 환경에서, ‘어떤’ 트렌디한 소재를 ‘어떻게’ 스토리텔링화 하는가가 도서 개발의 포인트라 할 수 있다.
최근 전 국민이 경험한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세균과 감염, 치료 등에 대한 관심이 크다. 전문가들은 앞으로도 공중 보건의 위기는 반드시 반복될 것이라고 말한다. 이런 현실은 어린이들에게 공중위생과 대처 교육 등의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며 그 중요성을 일깨운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의학’을 소재로 한 ‘의사 어벤저스’ 시리즈의 출간은 그만큼 특별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의학 소재는 많은 매체에서 그 인기가 증명되었듯이, 연령을 초월한 흥행 불패의 소재로 주목받아 왔다. 다양하고 극적인 에피소드와 인간의 본성을 들여다볼 수 있는 매력적인 스토리 연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의학의 테두리 안에 있는 ‘위기’, ‘극복’, ‘건강’, ‘생명’, ‘의사’, ‘행복’ 등의 키워드는 특히나 요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관심사이며, 미래를 살아갈 어린이들에겐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한 부분이다.
이에 가나출판사에서는 의학 드라마의 어린이 버전으로,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다양한 소재를 다룬 ‘의사 어벤저스’ 시리즈를 펴낸다. 과학교육 전공자이자 방송작가 경력자인 고희정 작가는 의학 분야의 학문적 접근은 물론, 무엇보다 스토리텔링이 강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쉽고, 재미있고, 감동적인 어린이 메디컬 동화로 성장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의사 어벤저스’ 시리즈는 현재 총 24권이 출간되었으며, 독자들의 성원에 힘입어 다양한 질환들을 더해 계속 발간될 예정이다.
줄거리
진정한 의사로 거듭나는 의사 어벤저스의 멋진 활약!
다사랑 어린이 종합 병원의 응급 센터와 권역 외상 센터. 어린이들을 위한 최첨단 의료 시설로 명성이 자자한 이곳에 아주 특별한 이들이 있다. 우리나라 최초 어린이 의사 양성 프로젝트에 합격해 당당히 의사의 길을 걷고 있는 강훈, 장하다, 이로운, 나선우, 구해조, 공주인 그리고 천재수, 안젤라, 우기남이 바로 그들이다.
정신없는 의료 현장에서 열심히 제 몫을 해내고 있는 아홉 명의 어린이 의사들. 사람들은 이들을 ‘의사 어벤저스’라 부른다. 나이도, 키도, 앳된 얼굴도, 아직은 어리지만 열정만큼은 그 누구보다 높은 의사들이기 때문이다.
맹견의 습격, 의사 어벤저스 출동!다사랑 어린이 종합병 원에 긴급 전화가 걸려 온다. 맹견에게 물린 여덟 살 예은이가 119 구급차로 이송 중이라는 소식! 팔과 다리에서 피가 멈추지 않고, 의식도 잃은 상태였다.
강훈, 천재수, 이로운, 안젤라…… 의사 어벤저스가 즉시 모이고. 수혈, 지혈, 산소마스크 그리고 응급 수술까지 숨 돌릴 틈 없는 시간이 이어진다. 마침내 동맥을 봉합해 첫 고비를 넘겼는데, 그것도 잠시 예은이의 몸은 다시 위태로워진다.
높은 열, 빠른 맥박, 그리고 패혈증! 게다가 다리에는 ‘구획 증후군’이라는 무시무시한 합병증까지 찾아온다. 숨 죽이며 MRI 결과를 보는 어벤저스 사이에 긴장감이 돈다. 근육 깊숙이 퍼진 염증과 가스…. 이제 남은 방법은 단 하나, 수술뿐인데! 의사 어벤저스는 예은이를 지켜낼 수 있을까?숨 막히는 응급 현장, 생명을 향한 싸움이 지금 시작된다!
노란 꽃의 함정, 성은이를 구하라!응급실에 실려 온 성은이는 갑자기 토하고 숨을 쉬지 못하며 경련까지 일으킨다. 알고 보니 놀이터에서 소꿉놀이를 하다 노란 꽃이 핀 독초, 애기똥풀을 먹은 것이다. 겉보기엔 평범한 풀처럼 보여도, 애기똥풀은 독성을 가진 위험한 식물이다.
의사 어벤저스는 급히 산소를 공급하고, 수액과 약을 투여하며 성은이를 치료한다. 하지만 독이 퍼지면서 성은이의 몸 상태는 쉽게 안정되지 않고. 혈압은 떨어지고 맥박은 빨라졌으며, 염증 수치도 높다. 그만큼 상황은 심각하다. 성은이를 지켜 내기 위해 의사 어벤저스는 계속해서 새로운 치료 방법을 시도한다. 호흡 곤란과 구토, 경련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시간과의 싸움을 이어 가고. 과연 성은이는 무사히 회복할 수 있을까?
생활 속, 우리 곁에 숨어 있는 독초의 위험을 다시금 깨닫게 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