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자본주의 (인생 최고의 수익률, 나에게 베팅하는 법)
정태승 | 재재책집
16,650원 | 20250728 | 9791198601872
“이제, 진짜 자본주의자가 될 시간이다!”
최고의 수익률은 ‘나 자신’에게 투자할 때 나온다.
자본주의의 핵심은 자유 경쟁과 이윤의 창출이다. 더 많은 이윤을 얻기 위해선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비용은 최소화해야 한다. 공급 요소는 절약하고, 같은 조건이라면 가성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이야말로 이 원리를 가장 철저하게 실현하려는 조직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가? 자본주의 체제 안에서 살아가면서도, 과연 우리는 얼마나 ‘자본주의자’로 살고 있을까? 내가 가진 자본이 무엇인지 알고 있으며, 그것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을까? 단순한 자산 축적을 넘어, 내 인생 전체를 ‘경영’하며 인생의 이윤을 만들고 있는가?
《자기자본주의》는 바로 이 질문에서 출발한다. 저자는 숱한 실패와 작은 성취를 거쳐 연 매출 200억 원 규모의 무역회사를 이끌게 된 과정을 통해 ‘자기자본주의(Self-Capitalism)’라는 화두를 우리 앞에 던진다.
그가 말하는 자본은 단지 금전적인 자산이 아니다. 관계자본, 공부자본, 감정자본, 문화자본 등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자산들─삶을 지탱하고 성장시키는 이 자본들을 어떻게 축적하고, 운용하고, 활용할 것인가? 이 책은 그 실천의 기록이다. 시간과 에너지, 실패와 경험, 관계와 감정까지도 자산처럼 관리하며 쌓아 올린 인생 경영의 자세를 보여준다.
책 속에는 대학원 진학, 야학 참여, 해외영업 경험, 사업 실패와 복기, 관계를 지속하기 위한 노력, 그리고 조직을 경영하며 쌓은 리더십 철학이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담겨 있다. 이 책은 묻는다. 우리는 자신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대단한 성공이 아니라, 자신과 가족, 이웃이 행복해지기 위한 ‘작은 성공’을 위해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가?
아무도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불확실한 미래는 모두에게 공평하게 주어진다. 그러나 각자 삶을 부여잡고 살아가는 태도는 전적으로 우리에게 달려 있다. 저자는 ‘자기 신뢰’를 잃어버린 이 시대의 우리들에게 ‘인간의 얼굴을 한 자본주의자’의 길을 권한다.
“지금, 당신의 자본을 가동하라. 당신이 가진 것을 믿고, 끝까지 가보라.”
스티브 잡스도 말하지 않았던가.
“당신의 마음과 직관이 가리키는 길을 따라갈 용기를 가지십시오. 배고픈 채로, 미련하게(Stay hungry, stay fooli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