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세 기본 아동식 (평생 가는 기초체력 키우는 초등학생 건강밥상)
이지연 | 레시피팩토리
23,400원 | 20250819 | 9791192366586
체력, 면역력, 두뇌, 정서 발달에 가장 중요한 시기인 아동기의 집밥전략과 최적의 레시피 154가지. 6~13세 아이가 있는 가정이라면, 꼭 구비해야 할 기본 식생활 지침서!
아이가 이유식이나 유아식을 할 때는 재료부터 먹는 분량까지 민감하게 신경 쓰다가, 초등학생이 되면 그냥 이것저것 잘만 먹으면 된다는 생각에 식생활의 중요성을 간과하곤 합니다. 하지만 아동기(만 6세부터 13세까지) 어린이는 어른과 밥을 함께 먹는다고 해서, 어른의 축소판으로 보면 안됩니다.
어린이는 단순히 몸의 크기가 성인보다 작은 것이 아니라,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이를 반드시 고려해서 합니다. 빠른 성장 발달로 인해 ‘어른보다’ 더 챙겨야 하는 영양소들이 있고, 몸이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어른보다’ 무엇을 먹느냐가 몸, 두뇌, 정서에 더 강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아직까지 ‘어른보다’ 위가 작기 때문에 영양 밀도가 높은 음식을 하루 세 끼의 식사와 한두 번의 간식으로 적절히 나눠 먹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하루하루의 식생활이 쌓이면서, 이 시기 우리 아이는 평생 가는 기초체력과 식습관을 완성하게 됩니다.
이지연 저자는 영양학과 건강요리 전문가이자 두 아이의 엄마입니다. 전작인 〈이유식 끝나자마자 시작하는 15~60개월 기본 유아식〉을 통해 이미 많은 부모의 유아식 가이드로 활동해온 그녀는 국내에 이유식이나 유아식 책들은 넘쳐나는데 반해 성장 발달에 정말 중요한 시기인 아동기, 초등학생 시기에 대한 제대로 된 식생활 지침서가 없는 것이 늘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국내외 최신 영양 정보들을 다시 한번 총정리하고, 초등학교 졸업반인 첫째, 저학년인 둘째와 함께한 식경험을 토대로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아동기의 영양과 집밥전략은 물론, 오늘부터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가족이 함께 먹으면 좋은 최적 레시피 154개를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은 이론 편과 레시피 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론 편에서는 몸과 두뇌의 성장 발달에 꼭 필요한 필수 영양소부터 면역력 향상을 위한 키즈마이크로바이옴, 세 끼 식사와 간식 구성하는 요령, 평생 가는 건강한 식습관 키우는 법, 믿고 쓸 수 있는 추천 양념과 시판 제품 등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또한 잔류 농약이 많아 가급적 유기농을 구입해야 하는 채소과일, 아이의 성장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피해야할 식품들도 자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레시피 편에서는 아이 성장에 꼭 필요한 아침식사, 채소 편식 없애는 채소반찬, 매끼 먹어야 하는 단백질 음식, 영양만점 한 그릇 식사와 일품요리 등이 담겨 있습니다. 또한 엄마 시간을 아껴주고 집밥도 쉽게 해주는 ‘엄마표 밀프렙’ 챕터가 있어, 한꺼번에 넉넉히 만들어 자주 활용하기 좋은 만능 소스, 고기와 해산물 소보로, 냉동 완자와 너겟, 미트볼 등을 소개했습니다.
이 책에서 또 하나 눈에 띄는 챕터는 ‘있을 건 다 있는 엄마표 편의점 간식’입니다. 아이들이 즐겨 먹는 편의점 메뉴들을 홈메이드로 건강하고 맛있게 만드는 노하우를 담았으니, 아이에게 메뉴를 고르게 해도 좋고, 아이 친구들이 놀러 왔을 때 내놓아도 인기 만점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