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작가상 2023 (Korea Artist Prize 2023)
국립현대미술관, 곽영빈 | 국립현대미술관문화재단
30,000원 | 20240531 | 9788963033990
본 도록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올해의 작가상 2023》에 관한 내용을 수록한다.
〈올해의 작가상〉은 국립현대미술관의 중요 연례 전시이자 동시대 한국 미술계를 대표하는 수상제도이다. 2012년 시작한 올해의 작가상은 전도유망한 주요 중견작가들의 전시와 수상, 지속적인 후원을 통해 한국 현대미술의 가능성과 비전을 제시해왔다.
《올해의 작가상 2023》은 선정된 네 명의 작가(갈라 포라스-김, 전소정, 이강승, 권병준)의 신작뿐만 아니라 이전 작업들을 함께 소개한다. 각 작가는 신작을 통해 새로운 작업 세계를 선보이는 한편, 자신의 오랜 고민과 주제 의식을 담고 있는 주요 작업들을 함께 전시한다.
네 명의 작가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후기 산업사회에 접어들며 변화한 자연과 인간, 인간과 인간의 관계를 고찰하는 포스트 휴머니즘의 주제를 공유하면서도 서로 다른 방향의 질문과 답을 던지며 동시다발적인 평행우주를 만들어 낸다.
갈라 포라스-김과 전소정은 마치 인류학(인간학)을 공부하는 외계인과 같은 관찰자적 시점에서 보편적이고 거시적인 질문을 던진다. 이강승과 권병준은 보다 적극적으로 인간의 역사와 문명의 기준에 개입하여 사회에서 추방되거나 잊힌 역사를 탐구하고, 미시적인 관점에서 대안을 찾거나, 도전적인 방식으로 실천을 모색한다.
도록은 이수연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의 기획의 글과 함께 시아오유 웡, 김현진, 밸런타인 우만스키, 배수아, 케이비어 문, 남웅, 윤율리, 곽영빈 미술 비평가 및 큐레이터, 미술사학자, 소설가 등의 원고를 수록한다. 그리고 작가 소개, 작품 해제 및 도판, 작가 약력, 작품 목록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