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을 살리는 영양과 건강 이야기 3: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건강에 대하여 (박광균 교수의 영양 의약학)
박광균 | 조윤커뮤니케이션
28,000원 | 20221110 | 9791191779080
왜곡된 영양 정보 범람!...상업적 논리 배제한 의미 있는 영양 의약학 서적
건강과 영양에 대한 깊은 통찰과 알기 쉬운 설명
생각한 것보다 영양에 대해 사람들이 모르거나 잘못 알고 있는 정보들이 범람하고 있다. 그래서 영양에 대한 지식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의과대학에서 영양 의약학을 전공으로 연구와 강의 활동에 매진한 박광균 교수가 상업적 논리를 배제하고 오랜 연구 시간과 최근 2년이 넘는 집필을 통해 완성한 영양학의 백과사전이다. 건강과 영양에 대하여 깊은 통찰과 알기 쉬운 설명으로 의약 분야 전문인뿐만이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도움을 주는 영양 의약학 서적이다.
이 책은 예방의학적 관점에서 나이 듦에 대한 우리 몸의 생리학적 변화에 따른 건강한 삶을 위한 영양 균형을 어떻게 맞추어 가야 하는지에 대한 통찰의 기록이기도 하다. 또한, 일상생활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는 영양제의 종류, 기대하는 효능, 복용상의 유의할 점 등에 대하여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 일반인들의 교양서로서의 가치도 높다.
〈내 몸을 살리는 영양과 건강 이야기〉 3권은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건강에 대하여’ 등 2개 두 파트로 구성되었다.
첫째 파트는 요즘 각광을 받고 있는 누구나 한 번쯤 들었으며, 광고 홍수 속에 가장 많이 듣는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에 대하여 다루었다. 요즘 누구나 1~2가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안 먹는 사람이 없을 정도인데. 프로바이오틱스는 무엇이며, 유산균과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유산균하면 떠오르는 메치니코프, 우리가 직감이라 하는 데 영어로도 gut feeling이라 하는 이유, 프로바이오틱스의 노아의 방주인 맹장의 중요성, 장누수 증후군, 축산 농가에서의 항생제 사용 문제점, 장내 세균의 다양성 중요성, 면역기능과 장내세균, 비만과 장내세균, 미생물 샤워, 모유수유의 중요성, 분변이식술에 대하여 “프로바이오틱스 - 사촌이 논 사면 왜 배 아플까”에서 소개한다.
치아가 오복 중 하나라는데, 장뿐만 아니라 인체의 모든 조직에서 살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의 중요성 중 구강에서의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해여 다루었으며, 치주조직, 구강점막, 치주질환, 프로바이오틱스로서 구강세균, 바이오필름, 충치의 원인균인 스트렙토코쿠스 뮤탄스, 치주질환과 프로바이오틱스, 구취와 설태 세균, 질 건강 프로바이오틱스, 잇몸 건강에 좋은 영양제, 인사돌과 이가탄 등에 대하여 “구강 건강과 프로바이오틱스”에서 다루었다.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 신바이오틱스 등 무슨 ~틱스가 그리 많은지에 대하여 각 용어의 정의, 프리바이오틱스로서 식이 섬유소, 저항성 전분, 모유 올리고당, 식이 섬유소와 면역, 암 예방, 인지력의 관계, 식이섬유소 충분 섭취량, 포드맵에 대하여, 나아가 사이코바이오틱스는 무엇인지에 대하여 “프리바이틱스와 포스트바이오틱스”에서 다루었다.
포스트바이오틱스를 4세대라 하는데 왜 오해를 사는지,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신바이오틱스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다루었으며, 김치가 신바이오틱스일 지에 대하여 다루고, 우리나라 식약처가 인증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19종, 현재 진행 중인 신바이오틱스 연구, 포스트바이오틱스의 종류와 유용효과에 대하여 “포스트바이오틱스”에서 다루었다. 다양한 다이어트가 존재하는데, 항영양소가 무엇인지, 원 푸드 다이어트, 1일 1식 다이어트, 저열량 다이어트, 저지방 다이어트, 저탄수화물 다이어트(황제 다이어트, 팔레오 다이어트, 두캉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키토제닉 다이어트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간헐적 단식, 채식과 완전 채식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최근 새로 등장한 고섬유소 마이크로바이옴식단에 대하여 “고섬유소 마이크로바이옴 식단”에서 다루었다. 지금까지 특별한 치료방법이 없던 시디프에 대하여 분변이식술을 사용하여 좋은 효과를 내고 있는바, 예전의 수혈과 매혈에 대해 설명하고, 똥을 약으로 사용한 기록, 현대 분변이식술 역사를 살펴보고, 이에 따른 대변은행, 자가 분변이식, 장내 세균의 중요성, 앞으로 다양한 질환에 대한 분변이식술 이용가능성에 대하여 “수혈과 똥 이식”에서 다루었다.
둘째 파트에서 암, GMO, 초가공식품, 체중 감량 다이어트, 코로나 관련 영양제, 걷기에 대하여 “건강에 대하여”에서 다루었다. 암은 정말로 운이 없으면 걸리는 것일까? 우리 몸은 암에 걸리지 않도록 수많은 장벽과 방어기전을 가지고 있음에도 암에 걸리는데 이를 “암은 불행한 로또 당첨이다”에서 다루었다. 여기에서 신생물은 무엇이고 암은 무엇이며, 종양은 무엇인지 설명하고 발암물질, 화학적 발암과정으로서의 다단계 발암과정, 발암물질의 보고인 담배의 위해성, 부가물, 돌연변이에 대해 다루었으며, 주위에 암 환자가 많다 보니 항암제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 1세대 항암제부터 3세대 면역항암제 나아가 면역세포치료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우리 주위 먹거리에서 유전자 조작식품(GMO)의 위해성을 다루며 품종개량과 선발육종을 설명하고, 유전자 조작식품의 효시인 ‘영원히 무르지 않는 플레이버 세이버 토마토’, ‘전갈 독이든 양배추’, ‘옥수수 킹콘’, ‘슈퍼 연어인 아쿠아어드벤티지’에 대해 다루었으며, 불임 씨앗인 터미네이터 씨앗, GMO 안정성에 대한 찬성과 반대론자의 주장, 나아가 GMO 작물의 성공 예, GMO 식품 표시에 대하여 “GMO 유전자 식품은 안전할까?”에서 다루었다. 보기에도 좋고 먹음직스러운 식품이 넘쳐나는 요즘 가공식품을 뛰어넘는 초가공식품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보고자 NOVA 분류체계, 에너지는 있지만 다른 영양소가 하나도 없는 빈 칼로리, 낙관적 편향, 염증성 장 질환과 초가공식품의 관련성, 초가공식품과 사회적 불평등, 식품 라벨, 초가공식품 구별하기, 나아가 우리나라에서의 가공식품의 섭취에 대하여 “초가공식품이란”에서 다루었다.
몸무게를 줄이고자 다양한 다이어트와 운동을 하는데 왜 매번 요요현상이 일어나는지 설명
하기 위해 체중 항상성 이론, 지방 항상성 이론, 신 항상성, 신 항상성 부하에 대하여 설명하고, 체질량지수, 비만은 유행인지에 대해 다루고, 식욕, 자궁 내 프로그래밍이 무엇인지, 버몬트 주립교도소 비만연구, 미네소타 굶주림 연구를 예로 살펴보았으며, 체중을 조절하는 음성 피드백기전, 지방조절 호르몬, 체중 설정 값을 설명하였으며, 절약 유전자 가설과 절약 표현형 가설에 대해 다루고, 미국 인디언 피마족의 교훈, 아프리카 미국인의 교훈을 통해 우리가 알아야 할 것과 네덜란드 기근 연구와 후성유전학을 살펴보았으며, 다이어트 후의 요요현상에 따른 체중 설정 값 상향이 나타나 다이어트를 할 때마다 체중이 증가하는 이유, 식욕과 포만감을 조절하는 호르몬, 종양괴사인자의 중요성, 나아가 오메가-3 지방산과 오메가-6 지방산의 비율이 체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대부분 체중 감량 다이어트는 왜 실패할까”에서 다루었다.
최근 3년간 우리에게 다가와 우리의 생활방식에 지대한 영향을 준 코로나-19로 인한 후유증과 면역력을 어떻게 올릴지에 대하여, 나아가 에피데믹, 엔데믹, 팬데믹이 무엇인지를 설명하였다. 코로나 시대 영양보충제와 면역력 증진에 대해 “코로나 후유증과 영양보충제 및 면역력 향상”에서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 시대에 등산이나 걷는 사람이 부쩍 늘었는데 걷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움직이지 않으면 몸이 구부정 헤지며, 걷기 시에 관계하는 근육에 대해 속근과 지근, 주동근과 길항근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걷기 운동의 효과가 무엇인지와 맨발 걷기, 일상에서 걷기, 빨리 걷기, 트레드밀 걷기, 언덕에서 걷기에 대해 설명하고 20분, 45분, 60분 걷기 운동, 달리기, 마라톤에 대해 살펴보고, 걷기와 달리기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걸어야 건강해진다”에서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