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잡지 > 대중문화/예술
· ISBN : 9772586246004
· 쪽수 : 76쪽
· 출판일 : 2017-11-29
책 소개
목차
대만 그래픽 디자이너 니에용쩐 ... 20쪽
중국 글꼴 디자인의 현재와 나아갈 방향 (글쓴이: 천난) ... 12쪽
삼련 24시 서점 ... 8쪽
폐기된 사진의 귀환: FSA펀치사진 (글쓴이: 박상우) ... 16쪽
홀려라.문자도 ... 8쪽
한글 화면용 글꼴에 대한 몇 가지 조건 (글쓴이: 노민지) ... 12쪽
저자소개
책속에서
중국전통문화의진수를전하는데가장적합한문화전달체로여겨지고있는 ‘한자’는수천년중국문명의역사를담고있는신성한부호체계를지탱하고있다. 한자는계통을이어왔고, 인류의과학기술혁신속도와사회의미학적흐름변화에끊임없이순응해왔으며, 모양을계속변형하는동시에풍부한표현방식과전달능력을가지는방향으로발달되어왔다. 변화는새로운표현방식과예술스타일의탄생을이끌었으며서양과는다른독특한문자체계를형성했다. 이렇듯 ‘변화’하면서도 ‘불변’하는특성때문에한자는오랜역사에도 ‘계승’과 ‘창조’라는두가지특징을동시에지닐수있었다.
「중국글꼴디자인의현재와나아갈방향」
설립한지 100년가까이된삼련서점(三??店)은중국에서단순한서점, 출판사그이상으로하나의문화와지식정신을대표하고있으며, ‘중국지식인들의정신적고향’이라불리고있다. 2014년 4월 23일세계독서의날부터 24시간영업을시작하며사회적반향을불러일으켰고, 삼일뒤인 4월 26일, 276명이 23시간동안밤새 「백년동안의고독」을릴레이낭독하며작가가브리엘가르시아마르케스(Gabriel Garcia Marquez)를기념하기도했다. 그이후로삼련서점에서밤을지새우는것은베이징에거주하는문학청년들이반드시해봐야할일중하나가되었다.
「삼련 24시서점」
문자도는투박하면서도우리나라정서를잘표현하는민간타이포그라피예술입니다. 그당시백성들이글자로표현하는예술로서확실히구분되었습니다. 문자도에주로등장하는효(孝), 제(悌), 충(忠), 신(信), 예(禮), 의(義), 염(廉), 치(恥)의유가이데올로기는백성들사이에서거듭읽히며정신적으로체화되었고, 쓰는행위로써무수히반복되며하나의미적질서가되었습니다. 「홀려라.문자도」는한자에한글을붙였습니다. 문자도의패러다임을바꾸는작업이아니었나하는생각이듭니다.
「홀려라.문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