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어린이 > 과학/수학/컴퓨터 > 과학 일반
· ISBN : 9788925567648
· 쪽수 : 188쪽
· 출판일 : 2019-08-29
책 소개
목차
추천의 글
프롤로그 우리가 ‘현재(present)’라고 부르는 ‘미래(future)’를 만든 곳
학습 TIP 벨연구소를 소개합니다
1장. 대륙 횡단 전화선과 진공관 개발
2장. 디지털 세상을 연 트랜지스터의 발명
3장. 2차 세계대전과 레이더의 개발
4장. 디지털 세상의 문을 연 클로드 섀넌
5장. 세계 최초의 대서양 횡단 해저 케이블 가설 프로젝트
6장. 인공위성을 이용한 전 지구적 통신망 개발
7장. 트랜지스터에서 집적회로까지
8장. 레이저와 광통신
9장. 절반의 성공으로 끝난 이동통신 개발
10장. 실리콘밸리의 모태가 되다
11장. 벨연구소의 몰락과 이를 통한 교훈
에필로그 새로운 벨연구소를 기다리며
저자소개
책속에서
하루를 돌아보면 벨연구소가 우리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쳤는지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컴퓨터로 숙제나 게임을 하고, 인터넷으로 메일을 보내고, 저녁에 TV 앞에 둘러앉아 실시간으로 지구 반대편에 서 중계되는 스포츠 경기를 보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 휴대전화로 친 구들과 연락을 주고받을 수 있는 것은 모두 벨연구소 덕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벨연구소가 없었다면 우리가 현재 애용하는 컴퓨터와 인터넷은 물론이고 휴대전화와 위성통신 역시 존재하지 못했거나 그 등장 시기가 한참 늦어졌을 것입니다.
세계 최초로 위성을 이용한 통신 기술에 대한 개념을 정립했습니다. 실제로 나사(NASA)와 함께 통신위성을 쏘아 올려 세계 최초로 실시간 방송을 구현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지구 반대쪽에서 열리는 월드컵 축구 경기를 텔레비전을 통해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는 것도 벨연구소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인지도 모릅니다.
벨연구소는 또한 레이저 기술을 발전시켜 꿈의 통신 기술이라고 일컬어지는 광통신 시대를 열었습니다. 광통신은 초고속 인터넷 시대를 열었지요. 여기에 무선이동통신 기술의 근간이 되는 셀룰러 시스템을 만들어 오늘날 우리가 스마트폰으로 자유롭게 이동통신을 하는 바탕 을 마련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