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진리냐 뻥이냐 이것이 문제다 (명료한 사고와 실용논리학 입문서)
· 분류 : 국내도서 > 대학교재/전문서적 > 인문계열 > 철학
· ISBN : 9788930624121
· 쪽수 : 590쪽
· 출판일 : 2006-08-30
· 분류 : 국내도서 > 대학교재/전문서적 > 인문계열 > 철학
· ISBN : 9788930624121
· 쪽수 : 590쪽
· 출판일 : 2006-08-30
책 소개
신경정신과 의사다운 실용적 처방을 목표로 우리가 자주 접하는 과오나 잘못을 깊이 있게 분석한다. 논리적 오류를 범하는 우리의 심리학적, 정신의학적, 사회학적, 정치학적 배경과 사례, 비유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논리학을 어렵게 생각하는 사람에게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다.
목차
옮긴이의 말
들어가는 말
제1장 과도한 일반화
제2장 모호한 정의
제3장 선후를 인과로 혼동하는 오류
제4장 그릇된 유비
제5장 증거의 편파적 선택
제6장 집단순응사고
제7장 사기, 속임수, 계락, 야바위, 날조, 체계적 농간
제8장 선결 문제 요구의 오류
제9장 나를 읽어주세요
제10장 앨리스의 논리
작별인사
용어해설
정선한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속에서
"이거 원." 앨리스는 속으로 생각했다. "이렇게 오래 떨어져 보고 나면 앞으로 아래층으로 굴러 떨어지는 것쯤은 아무것도 아닐 거야. 집에서는 사람들이 모두 나를 얼마나 용감하다고 생각할까! 그래, 우리집 지붕 위로 떨어진다 해도 이 일은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는 게 좋겠어!"
허허! 만일 그녀가 그녀의 집 지붕 위로 떨어진다면 목이 부러질 가능성-혹은 더 나쁘게 사망할 가능성-이 높고, 그래서 그녀의 떨어짐이나 혹은 그 문제에 관한 한 다른 어떤 것에 대해 아무것도 말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여기서 그릇된 유비는 한 번의 떨어짐이(지금까지) 그녀를 다치게 하지 않았던 것 같기 때문에 그 다음의 모든 떨어짐, 이를테면 심지어 아래층으로 떨어지거나 집의 지붕 위로 떨어지는 것 역시 그녀를 다치게 하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이다. 모든 연속성 논증은 관련 있는 적합한 증거에 의해 뒷받침되지 않는 한 비합리적이다.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