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청소년 > 청소년 인물
· ISBN : 9788964961742
· 쪽수 : 208쪽
· 출판일 : 2014-01-02
책 소개
목차
작가의 말- 음식으로 세상을 바꾼 평화주의자, 제이미 올리버
프롤로그- 진짜로, 제이미 올리버를 아세요?
1 요리사를 꿈꾸는 엉뚱 발랄한 아이
레스토랑에서 자란 아이
요리사의 꿈을 펼치다
2 TV 스타가 된 제이미
제이미, 요리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다
아주 솔직한 요리사, 영국 요리계의 판을 뒤집다
제이미, 책으로 요리를 이야기하다
3 똑똑한 비즈니스맨, 멋지게 사는 남자 제이미
세인즈버리 슈퍼마켓과의 인연
제이미, 아이디어로 요리에 흥미를 더하다
내 이름을 건 레스토랑을 열다
방송 프로그램 제작에 뛰어들다
사회적 기업, 피프틴재단의 탄생
4 음식 운동가 제이미, 더 나은 세상을 꿈꾸다
학교급식의 현실을 파헤치다
아이들의 입맛을 바꿔라
학교급식 개선운동, 빛을 발하다
비만의 나라 미국의 식단을 개선하다
슬로우 푸드의 중요성을 알리다
5. 제이미 올리버처럼 요리사를 꿈꾼다면 -요리사 진로 탐구
요리사의 세계가 궁금해요
요리사가 되려면 어떤 공부를 해야 하나요?
요리 관련, 다른 직업도 알고 싶어요
세계의 유명 요리사를 알고 싶어요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제이미의 아버지는 2009년, 영국 신문 <더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어요.
“나는 아버지의 펍에서 계속 일을 했고, 내 힘으로 돈을 벌었습니다. 은퇴하기 전에 나는 손주들에게 ‘만약 어떤 것을 얻고자 한다면 그것을 위해 일을 해야 한다’고 가르치고 싶어요.”
제이미의 아버지 역시 그의 아버지제이미의 친할아버지가 운영하는 펍에서 일을 했어요. 제이미도 아버지의 경험을 그대로 따른 것이고요. 이처럼 영국을 비롯해 유럽에선 대를 이어 같은 일을 하는 집이 많아요. 이것을 ‘가업’을 잇는다고 하죠. 가방이나 시계, 유리공예 등 기술 분야를 전수하기도 하고, 작은 음식점 하나를 백 년 이상 집안 대대로 운영하기도 해요. 고조할머니로부터 시작된 손맛이 5대, 6대에 걸쳐 손주들에게까지 이어진다니, 정말 대단하죠.
제이미는 아버지의 가르침을 순순히 따랐고, 레스토랑에서 즐겁게 일했어요. 물론, 아버지는 용돈이 아니라 제이미가 일한 만큼의 임금을 지급했답니다.
- 레스토랑에서 자란 아이 中
난독증을 겪고 있는 제이미로서는 아무리 어렸을 때부터 익숙해진 요리 분야라 해도 ‘공부’를 하기는 쉽지 않았어요. 특히 재료의 특성을 분석하고 조리과정에서 일어나는 성분 변화 등을 습득하는 식품학을 가장 어려워했어요.
“도대체 이 많은 기호는 무슨 뜻일까? 철자도 제대로 읽지 못하는 나에게 식품학은 마치 우주인이 쓰는 외계어나 다름없어!”
제이미는 한숨을 내쉬었지만, 곧 마음을 추슬렀어요. ‘내가 글을 잘 읽지 못하는 건 바보여서가 아니야. 빨리 달리지 못하고, 노래를 잘하지 못한다고 해서 바보는 아니니까.’
제이미는 친한 친구들에게 도움을 요청했어요.
“마이크. 너도 느꼈겠지만, 난 사실 글을 잘 읽지 못해. 요리 실습 시간에 힘껏 널 도울 테니, 식품학 교재 요약본을 네 목소리로 녹음해 줄 수 있겠니?”
제이미는 종이에 쓰인 글을 읽는 대신, 소리로 기억하는 방법을 택했고, WKC요리학교의 전 과정을 무난히 소화해 냈어요.
- 요리사의 꿈을 펼치다 中
제이미가 학교급식 개선운동을 통해 지원받은 금액은 우리 돈으로 약 5천억 원. 어마어마한 금액이긴 하지만 사실 혜택을 받은 아이들은 소수에 불과했어요. 하지만 사람들은 제이미의 도전과 노력이 없었다면 아예 꿈조차 꿀 수 없었고, 아이들의 잘못된 식생활도 개선할 수 없었다고 생각했어요.
‘제이미는 여느 요리사들과는 달라. 사회의 약자를 위해 잘못된 부분을 고쳐나가려고 애쓰는 제이미는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주고 있어.’
사람들은 이제 제이미를 그의 별명인 ‘아주 솔직한 요리사(Naked Chef)’가 아닌 사회 운동가(campaigner)라고 부르기 시작했어요.
결론적으로, 제이미의 학교급식 캠페인은 사람들에게 학교급식에 대한 새로운 문제를 던져 주었고, 의지만 있다면 아무리 뿌리 깊은 제도도 해결할 수 있다는 걸 몸소 보여준 셈이었죠.
제이미의 희로애락이 고스란히 담긴 다큐멘터리 《제이미의 스쿨 디너》는 학교 급식의 시스템을 혁신적으로 바꿔놓았다는 공로를 인정받아 NTANational Television Awards, 국제 TV 시상식으로부터 다큐멘터리 부문을 수상했고, 제이미는 특별상을 받았어요.
- 학교급식 개선운동, 빛을 발하다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