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건강/취미 > 건강정보 > 건강에세이/건강정보
· ISBN : 9788972092421
· 쪽수 : 200쪽
· 출판일 : 2013-11-05
책 소개
목차
서론
제1장 암이란 어떤 질병인가?
제2장 면역이란 무엇인가?
제3장 다섯 종류의 면역 세포를 강화하여 암을 이긴다!
제4장 내가 암 치료를 지향하는 이유
제5장 줄기세포란 무엇일까?
제6장 대담-우리들이 목표하는 암 치료
역자 후기
리뷰
책속에서
제3장 다섯 종류의 면역 세포를 강화하여 암을 이긴다!
한 종류의 면역세포만으로는 불충분하다
암세포를 퇴치하는 면역 시스템의 절묘한 밸런스를 알고 있기에 면역 세포 요법의 의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면역시스템은 여러 면역 세포가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며 훌륭한 콤비네이션을 발휘해 가면서 연합하여 작용합니다. 그런가 하면 기존의 면역 세포 요법은 킬러-T세포, NK세포, 수지상세포 중 한 종류를 추출해 배양하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예를 들면, 킬러-T세포만을 활성화하여도 수지상세포가 작용하지 않으면 암을 놓쳐버리겠죠. 반대로 수지상세포만을 활성화하였다 해도 킬러-T세포나 NK세포 등 살인청부업자라는 면역세포에 문제가 있으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한 종류의 면역 세포가 아니라 복수의 면역 세포를 동시에 활성화해야 하지 않을까? 이것이야말로 면역 시스템에 맞는 치료법이 틀림없다.’
이렇게 확신을 갖게 된 저는 먼저 킬러-T세포와 NK세포를 동시에 배양하는 방법에 몰두하여 성공했습니다. 여기서 자신감을 얻어 연구개발한 것이 다섯 종류의 면역 세포를 동시에 활성화시키는 ‘5종복합면역요법’입니다.
‘5종복합면역요법’으로 배양되는 면역세포는 아래의 다섯 종류입니다.
*NK세포
‘자연살해세포’라고도 하는데 말 그대로 ‘타고난 살인 청부업자’로 강력한 살상 능력을 가지고 있고 항상 몸 안을 순찰하면서 바이러스 등의 이물(異物)을 발견하면 죽여 버립니다.
*수지상세포
이물(異物)이 들어오면 곧바로 달려가는 문지기 같은 존재입니다. 이물(異物)의 증거인 항원을 찾아내어 다른 면역세포에게 전달하기 때문에 ‘항원제시세포’라고 불립니다. 나무줄기와 같은 돌기를 가지고 있어서 수지상세포라고 이름 붙여졌습니다.
*킬러-T세포
헬퍼-T세포의 명령을 받아 전쟁터로 보내지는 ‘집행인’입니다. 세포독성T세포(CTL)이라고도 합니다.
*NKT세포
매우 강력한 살상력을 가지고 있으며 NK세포와 T세포의 성질을 겸비한 ‘최고의 면역 세포’입니다. T세포, NK세포, B세포의 작용 밸런스를 관장하는 면역 세포의 사령관과 같은 존재입니다.
*감마*델타-T세포
강력한 항 종양작용을 가지고 암세포를 제거합니다.
이 다섯 종류의 면역세포를 동시에 활성화한다면 수지상세포가 암을 발견하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킬러-T세포가 출동하며, 킬러-T세포가 놓친 암세포는 NK세포, 감마*델타-T세포가 죽입니다. 그래도 놓친 암세포는 NKT세포가 잡아죽여버립니다.
‘5종복합면역요법’의 중요 포인트는 면역세포의 통합력, 팀플레이가 유감없이 발휘된다는 것에 있습니다. 아무리 우수하다고 해도 하나의 면역세포의 힘은 한계가 있습니다. 다섯 종류의 우수한 면역세포를 동시에 활성화해서 그 힘을 몇 배로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암이 진행된 체내환경에서는 이미 면역세포의 힘은 약해져 있어서 완전히 회복 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환자의 혈액에서 수지상세포, 킬러-T세포, NK세포, NKT세포, 감마*델타-T세포를 추출하여 동시에 배양 및 활성화시킵니다. 그리고 충분히 증식시켜 환자의 몸 안으로 돌려보내는 것으로 면역시스템을 재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면역의 힘을 근본부터 높여 주면 암에 대한 공격력이 향상되는 것은 물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여 암의 재발*전이를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기존의 면역 세포 요법과 같이 채혈과 링거 투여만으로 시행됩니다. 수술이나 입원할 필요가 없고 부작용도 거의 없기 때문에 암치료법 중에서도 가장 육체적, 정신적인 부담이 적고 효과가 높은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