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어린이 > 책읽기/글쓰기 > 논리/논술
· ISBN : 9788977955332
· 쪽수 : 168쪽
· 출판일 : 2008-04-05
책 소개
목차
뱀의 머리와 꼬리/ 현명한 유서/ 앞을 보지 못하는 사람의 등불/ 주인이 찾아간 보물 / 다윗과 거미/ 거짓말/ 누구도 빼앗을 수 없는 보물/ 당나귀와 다이아몬드/ 배에 난 구멍/ 솔로몬의 판결/ 부드러운 혀와 딱딱한 혀/ 사랑의 인연/ 초대받지 않은 랍비/ 왕의 초대/ 형제애/ 충성스러운 개/ 영원한 생명을 받을 만한 사람/ 희망/ 잃어버린 물건/ 은화가 든 주머니/ 하나님이 훔쳐 간 갈비뼈/ 동물의 말을 알아듣는다면/ 무서운 혀/ 선과 악/ 똑같은 품삯/ 부부 싸움/ 포도주와 샌드위치/ 반값/ 후손을 위한 나무/ 닭 값/ 나무를 지키는 사람들/ 랍비의 기도/ 화를 내지 않는 랍비/ 발로 문을 차세요/ 교육/ 도둑을 위한 기도/ 공주를 구한 사과/ 충성스러운 하인 / 흥정/ 랍비의 눈물
책속에서
랍비가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한 학생이 손을 번쩍 들고 물었습니다.
"랍비님, 거짓말은 무조건 나쁜 것이 아닌가요?"
그러자 랍비가 배시시 웃으며 고개를 저었습니다.
"거짓말이라고 해서 꼭 나쁜 것은 아니란다. 때로는 용서*받을 수 있는 좋은 거짓말도 있지."
랍비의 말에 학생들이 고개를 갸웃거리며 물엇습니다.
"어떤 거짓말이 죄가 되지 않나요?"
"탈무드에서는 두 가지 경우에 한해서는 거짓말을 해도 괜찮다고 가르치고 있지. 첫째는 누가 이미 물건을 사고 난 후 그 물건이 어떤지 물어봤을 때야. 그럴 때에는 그것이 좋지 않아 보이더라도 좋은 것이라고 거짓말을 해야 한단다." (중략)
<읽기>
1. 학생이 랍비에게 질문한 것은 무엇인지 쓰시오.
2. 랍비는 물건을 사고 난 후 그 물건이 어떤지 물어봤을 때 어떻게 답해야 한다고 했나요?
1) 나쁘다고 말해야 한다.
2) 좋은 것은 좋은 것이라고 해야 한다.
3) 좋지 않더라도 좋은 것이라고 해야 한다. (28~30쪽, '6 거짓말'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