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어린이 > 사회/역사/철학 > 정치/경제/법
· ISBN : 9788992855457
· 쪽수 : 152쪽
· 출판일 : 2020-09-10
책 소개
목차
1. 알래스카 오로라를 보고 싶어요!
2. 기본소득, 대체 뭐냐?
3. 일타강사 철희의 기본소득 강의
4. 로봇과 인공지능 시대에도 공부를 잘해야 하나요?
5. 일을 안 해도 돈을 받는 할머니의 마을
6. 해남 땅끝마을에서 시작된 변화의 바람
7. 유튜버 안지원의 기본소득 인터뷰
8. 기본소득과 기본정치
9. 도전! ‘세계 어린이 기본소득 대회’
10. 철희 할아버지가 기본소득을 반대하는 이유
11. 알래스카 오로라와 기본소득
12. 무대에 오른 휴먼 북
13. 주사위는 이미 던져졌다
부록
코로나19와 재난 기본소득 | 기본소득의 5대 원칙은 기본! | 기본소득은 알래스카주가 일등! | 기본소득을 실시하려면 돈이 얼마나 필요할까? | 기본소득에 드는 돈은 어떻게 마련할까? | 모두의 것은 모두에게, 각자의 것은 각자에게 | 4차 산업혁명과 기본소득 | 기본소득 실현을 위해 애쓰는 사람들
리뷰
책속에서
“그동안은 ‘일자리가 복지다’ 해서 일을 다시 할 수 있게 직업 교육을 시킨다든가, 일자리를 만든다든가 하는 일이 중요했지.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에게 실업수당을 주어서 다시 취업을 할 수 있게 독려한 것도 그런 복지 정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고.”
재명이는 대통령이 집무실에 일자리 현황판을 설치하면서까지 일자리 만들기에 노력한다는 뉴스를 본 적이 있었다. 아빠의 이야기에 대통령이 부지런히 노력하는 이유를 조금은 알 것 같았다.
“그런데 앞으로는 ‘일자리’ 자체가 없을 테니 실업수당 가지고는 해결이 안 된다는 거지. 그동안은 사람의 노동력이, 자본 못지않게 생산하는 데 중요했는데, 이제 AI나 로봇으로 대체하면 되니까 사람은 그만큼 필요 없게 될 거야.”
아빠는 긴 이야기인지 잠시 쉬었다 다시 시작했다. 재명이는 아빠의 이야기를 걱정스러운 표정으로 묵묵히 들었다.
“회사 입장에서 생각해 보자. 사람 대신 로봇이 물건을 생산할 수는 있어도 그 물건을 로봇이 소비하지는 못하지? 소비는 사람만이 할 수 있어. 그런데 소비하려면 돈이 있어야 하니까 사람들에게 돈을 줘서 소비하게 할 필요가 있겠지? 그렇지 않으면 다 같이 망할 거야.”
재명이는 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로봇이 물건을 생산해도 그걸 소비해 줄 사람이 없으면 다 같이 망하게 된다는 아빠 말이 금방 다가오지 않았다. 재명이가 알 듯 말 듯한 표정을 짓자 아빠는 좀더 쉽게 설명을 했다.
“재명아, 네가 친구들이랑 <유희왕 카드>나 <포켓몬 카드>로 따먹기 놀이를 한다고 생각해 봐. 만약 둘이서 하는데, 네가 친구 카드를 다 땄어. 그러면 어떻게 될까?”
“그러면…… 게임이 끝나지요.”
“그런데 재명이 네가 만약 친구랑 계속 카드 게임을 하고 싶어. 그런데 친구는 카드가 없어. 그러면 재명이 너는 어떻게 할래?”
“아, 그러면 제 카드 몇 장을 주고, 다시 하자고 할래요.”
“바로 그거야! 로봇을 통해 물건을 생산했지만, 그 물건을 사 갈 사람이 없으면 그 공장은 망할 수밖에 없겠지? 그러니까 사람들에게 돈을 나눠 줘서 물건을 사 가게 해야 그 공장이 망하지 않고 계속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이지.”
“저희는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에서 발표할 자료를 준비하고 있었어요. 철희가 전체 진행을 맡고 있어요.”
“뭐? 기본소득?”
할아버지가 이맛살을 찌푸렸다. 철희는 안절부절못했다. 부모님이 이렇게 일찍 출장에서 돌아올지 몰랐다. 게다가 할아버지까지 함께 오실 줄이야! 철희는 이 사태를 어떻게 수습해야 하나 막막했다.
“철희야, 지난번에 할아버지가 말했을 텐데? 근데 대회에 나가 발표까지 한다고? 애비, 에미는 대체 뭘 하고 있었던 게야? 애가 엉뚱한 짓하고 다니면 단속을 해야지!”
철희 엄마, 아빠는 할아버지의 노기 띤 음성에 혼비백산이 되었다.
“기본소득 그게 뭐냐? 부자들 재산 몽땅 빼앗겠다는 도둑놈 심보 아니냐? 그러면 누가 우리나라에서 사업을 하려고 하겠냐? 지금도 걸핏하면 노조 파업이다 뭐다 해서 골치 아픈데. 게다가 주 52시간이니 최저임금 인상이니 해서 나라 경제가 망할 지경이야!”
재명이가 용기를 내어 조심스레 말을 꺼냈다.
“그런데 할아버지! 미국의 큰 부자이자 전기 자동차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는 기본소득을 지지해요. 세계 제일의 부자 빌 게이츠랑 미국의 많은 부자들은 세금을 더 많이 내야 한다고 주장했고요. 할아버지는 이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철희 할아버지는 재명이의 말에 움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