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외국어 > 영문법
· ISBN : 9788997159420
· 쪽수 : 192쪽
· 출판일 : 2014-07-04
책 소개
목차
제1부. 등위접속사
and / 관련숙어
but / 관련숙어
or / 관련숙어
nor / 관련숙어
for / 관련숙어
yet / 관련숙어
so / 관련숙어
제2부. 명령문에 사용되는 and와 or
and와 or
제3부. 상관접속사
so ∼ that
as soon as ∼
so that ∼ may[can]
as far as ∼
as long as ∼
both A and B
either A or B
neither A nor B
not only A but also B
the more A, the more B
제4부.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if
whether
what
how
when
제5부.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
시간
이유
조건
양보
목적
결과
비교
저자소개
책속에서
“셋 이상의 요소를 연결할 경우, 맨 마지막 요소 앞에만 등위접속사 and를 쓰고 나머지 요소 뒤에는 콤마를 쓴다. 그리고 and 앞의 콤마는 생략이 가능하다. 한편, 밀접한 관계에 있는 명사를 and로 연결할 경우에는 뒤의 명사 앞에 관사나 인칭대명사의 소유격을 반복하지 않음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두 개의 동사가 주어나 목적어를 공유할 경우에는 중복을 피하기 위해 한쪽의 그 주어나 목적어를 생략한다.”
“등위접속사 but 뒤에 오는 인칭대명사는 but을 접속사로 간주하면 주격을, 전치사로 간주하면 목적격을 쓴다. 하지만 but이 이끄는 구가 문미에 오면 흔히 but을 전치사로 보아 목적격을 쓴다. 현재는 문두나 문미를 불문하고 but이 보통은 전치사로 쓰이며, 이때 접속사로 쓰이는 것은 격식적인 표현에서이다.”
“종속접속사란 절을 주종의 관계로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이다. 즉, 종속절을 주절에 연결시켜 주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if, as, after, before, since, lest, till, though, when, unless, whether, that, because 등이 있다.”
“상관접속사란 항상 다른 단어와 함께 어울려 쓰이는 접속사를 말한다. 이 중 ‘both A and B’가 문장에서 주어로 쓰이는 경우에는 동사의 수 일치가 중요하다. 여기서 ‘both A and B’(A와 B 둘 다)의 경우에는 의미상으로 복수를 뜻하므로 문장에서 동사는 복수형을 사용함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이외의 나머지 상관접속사들은 B의 인칭에 동사의 수를 일치시키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