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여행 > 동남아시아여행 > 동남아시아여행 에세이
· ISBN : 9788997494514
· 쪽수 : 228쪽
· 출판일 : 2018-03-12
책 소개
목차
책을 펴내며 _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세계시민교육, 공정여행
1장 라오스에서 조금 행복하기
라오스 공정여행 일정
프롤로그 _<꽃보다 청춘>에 없는 라오스를 만나다
라오스, 조금이라도 괜찮아
라오스, 시선이 닿는 곳마다 꽃이 피기를
따뜻함이 감도는 루앙프라방의 아침
역사로 떠나는 공정여행
라오스가 가르쳐 준 삶의 여유
햇볕 향 가득한 라오스에서 찾은 나만의 여행
2장 태국에서 만난 자연과 사람
태국 공정여행 일정
프롤로그 _마음에 마음이 깃든 여행
불공정이 자연스러운 세상에서 공정으로 거스르기
코끼리, 타지 마세요. 함께 걸으세요.
우물 밖의 개구리는 우물의 물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자연으로 돌아가기
태국 음식으로 문화를 배우다
공정여행, 공감하고 소통하는 과정 바로 그 자체
인류애는 소멸 중?
우리의 wants가 그들에게 미치는 영향
타인을 통해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과정
나의 감정에 대하여
저자소개
책속에서
“여행을 다녀와서 나는 개인으로서뿐만 아니라 행복한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고 소중한 것인가를 다시금 느꼈다. 양귀비꽃을 키워 불법으로 거래하는 마을의 병폐를 없애기 위해 화초를 키우고 정원을 조성해 관광마을로 만들어 주민들의 삶을 질적으로 변화시킨 지도자의 마음과 리더십이 오래 기억될 것 같다. ‘로컬 프로젝트’를 통해 태국은 많은 변화가 있었고 그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지역민들은 더 행복감을 느끼고 있다고 한다.
코끼리와 자연물을 보존하고 사회의 소수자와 공존하려는 제도들도 인상 깊게 남아 있다.
이처럼 한 걸음씩 사람과 공동체로 나아가는 여정이 공정여행이지 않을까 싶다. 이번 여행을 통해 나는 행복한 삶과 공존하는 사회를 계속해서 꿈꾸어야 한다는 것을 깊이 깨닫게 되었다. 공정여행의 취지를 고려해 선택된 장소들이고 짧은 기간에 보고 느낀 것이어서 단편적인 소회일 수 있다. 그렇기에 태국을 비롯해 우리가 함께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과 지역의 특수성과 보편성
을 이해하기 위해서 다양한 공정여행이 지속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_(충남대 자유전공학부 교수 김정숙, 〈프롤로그_마음에 마음이 깃든 여행〉)
“그런데 ‘조금’ 행복한 여행이라니, 이게 만족스러운 여행이 될 수 있는 걸까?
그렇다. 우습게도 나는 조금 행복한 여행에 만족해 버렸다. 실패한 여행에 대
한 눈물겨운 자기 타협이 아니라 진심으로 나는 이 작은 행복을 사랑하게 된
것이다. 원인은 라오스의 ‘미소’에 있다..”
(〈라오스, 조금이라도 괜찮아〉)
“공정여행이란 무엇일까. 2018년 새해를 갓 맞이한 나와 친구들은 7박 9일간의 라오스 공정여행을 다녀왔다. 그렇다면 공정여행이란 무슨 뜻일까. 충남대학교 첫 공정여행의 지원자를 모집하는 공지를 읽으며, 운이 좋게 서류 심사를 통과하고서 면접 심사를 준비하면서, 인천공항에 도착해 출국 심사를 받는 그 순간까지 내 머리를 떠나지 않은 질문이다. 나를 비롯해 라오스와 태국으로 공정여행을 떠난 동료들도 같은 물음표를 떠올리며 여행을 출발했을 것이다. 여행을 끝마치고 이 글을 쓰는 지금도 고민 중에 있다.
공정여행이란 일반 관광과 어떻게 다른 것일까. 우리에게 조금은 낯선 공정여행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자. 공정여행이라는 단어에 정확한 백과사전식의 정의는 없지만 통상적으로 공정여행을 규정하는 속성들은 존재한다. 그 속성들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바로 ‘지역’, ‘자연환경’ 그리고 ‘이해’다.”
(〈라오스, 시선이 닿는 곳마다 꽃이 피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