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큰글씨책] 할리우드 장편 애니메이션의 내러티브 구조](/img_thumb2/9791128810558.jpg)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만화 > 만화그리기와 읽기 > 만화비평/만화이론
· ISBN : 9791128810558
· 쪽수 : 126쪽
· 출판일 : 2018-07-15
책 소개
목차
01 <토이 스토리>, 세계관 확장
02 <인크레더블>, 가족의 재탄생
03 <겨울왕국>, 우정과 사랑의 의미
04 <슈렉>, 편견과 콤플렉스의 극복
05 <쿵푸 팬더>, 꿈은 이루어진다
06 <보스 베이비>, 사랑은 나누는 것
07 <슈퍼배드>, 악당 아빠의 성장 드라마
08 <리오>, 자유를 향한 비상
09 <빨간모자의 진실>, 일탈과 반전의 묘미
10 <아이언 자이언트>, 선택한 삶
저자소개
책속에서
이야기의 특별함은 첫째, 살아 있는 장난감들의 세계라는 판타지 설정에 있다. 그림판, 군인모형, 카우보이, 우주인, 자동차 등 어릴 적 누구나 한 번쯤 가지고 놀았던 장난감들이 주인 없을 때 살아 움직인다는 판타지는 관객들의 향수를 자극한다. 주인이 방을 나가는 순간 살아 움직이면서 서로를 돕고 사랑하며 때로는 다투는 장난감들의 세계는 마치 실제 존재할 것만 같은 환상을 불러일으키며 관객들을 영화 속 세계로 인도한다.
- ‘<토이 스토리>, 세계관 확장’ 중에서
미스터 인크레더블이라는 이름으로 화려하게 활약했던 밥은 이제 평범한 가정의 가장이다. 그의 부인 헬렌과 세 아이 모두 슈퍼 히어로 파워를 가지고 있지만, 슈퍼 히어로 퇴출 법안 이후 모두가 능력을 숨기고 평범하게 살아가고 있다. 보험 심사를 하며 상사에게 지적받은 후 퇴근해, 아이들이 싸우고 울어대는 시끌벅적한 저녁 테이블을 마주하는 밥. 이렇게 매일 반복되는 일상과 늘어나는 뱃살에 그는 점점 지쳐가고 부인 헬렌과의 관계도 소원해진다. 그의 중년의 위기는 과거의 영광을 점점 더 그리워하면서 증폭되고 결국은 갈등의 씨앗이 된다.
- ‘<인크레더블>, 가족의 재탄생’ 중에서
<슈퍼배드(Despicable Me)>(2010)는 특별한 캐릭터들과 상황을 배치해 기존 애니메이션의 틀을 깨며 색다른 앵글의 가족 영화 스토리텔링을 제공한다. 내러티브 표면의 틀에는 흥미진진한 악당들의 미션 경쟁이라는 사건을 배치했지만, 이후 세 명의 귀여운 꼬마 소녀들과 주인공 악당 ‘그루’의 우정으로 포커스가 전환된다. 그리고 국적 불명의 언어로 말하는 노란색 미니언즈(Minions)는 그루의 악당 액션과 가족과의 사랑을 코믹하게 연결해 주는 귀여운 매개체로 활약한다.
- ‘<슈퍼배드>, 악당 아빠의 성장 드라마’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