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컴퓨터/모바일 > 인공지능
· ISBN : 9791143014917
· 쪽수 : 131쪽
· 출판일 : 2025-11-14
책 소개
목차
AI 시대의 프로네시스(AI Phronesis)
01 AI 과의존과 중독
02 AI와 건전한 거리두기
03 이제는 필수, AI 리터러시
04 AI 환각
05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
06 인간 고유의 영역, 창의성
07 AI 윤리
08 AI 프라이버시
09 포용적 AI 기술
10 AI와 함께 미래 사회 준비하기
저자소개
책속에서
인공지능(AI)의 등장은 중독으로 인지하기 어렵지만 이전보다 더 강력하고 자연스럽게 중독 상태를 만드는 새로운 형태의 유해성을 나타내고 있다. 영문 이메일 작성, 여행 계획 세우기, 보고서 요약, 데이터 분석 등 지극히 ‘유용한’ 기능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신도 모르게 AI에 의존하고 중독될 수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 중독이 주로 ‘시간 때우기’의 문제라면, AI 중독은 ‘경험과 생각 아끼기’ 문제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AI의 압도적인 유용성은 우리를 자연스럽게 과의존 상태로 이끌고, 이러한 과의존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통제 불가능한 중독으로 악화될 수 있다.
-01_“AI 과의존과 중독” 중에서
AI 리터러시는 이미 우리 사회의 필수 역량이며, 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개인과 교육 시스템, 사회 전체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 무엇보다 먼저 개인의 실천이 중요하다. 수동적으로 기술을 소비하는 데 그치지 않고, 온라인/오프라인 강좌 등을 통해 AI의 핵심 원리를 적극적으로 배워야 한다. 또한 다양한 생성형 AI 도구를 직접 사용하며 그 가능성과 한계를 체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개인의 노력과 더불어, 미래 세대를 위한 교육 시스템의 변화도 요구된다.
-03_“이제는 필수, AI 리터러시” 중에서
AI가 생성한 정보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그 결과가 가져올 사회적, 윤리적 영향을 숙고하는 것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최종적인 의사 결정에 대한 책임은 인간의 몫이기 때문에 AI가 어떻게 작동하고, 어떤 한계를 가지고 있는지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다행히 AI가 단순 반복 업무를 자동화해 줌으로써 인간은 오히려 더 고차원적이고 창의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전략적 사고와 윤리적 판단 등에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06_“인간 고유의 영역, 창의성”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