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컴퓨터/모바일 > 인공지능
· ISBN : 9791173071973
· 쪽수 : 124쪽
· 출판일 : 2024-11-22
책 소개
목차
인간의 책임과 AI의 미래
01 AI의 창조주
02 AI의 학습
03 AI의 감정
04 AI의 욕망
05 AI의 인격
06 AI의 자유의지
07 AI의 존엄성
08 AI의 지위
09 AI의 인정투쟁
10 AI와 인간중심주의
저자소개
책속에서
정작 AI가 현실이 되면서 AI의 창조주인 인간은 과거 자신들이 창조했던 신이 인간에 대해 염려했던 바를 그대로 AI에게 투영하고 있다. “AI가 우리와 같이 될까 두렵다”라는 것이다. 인간의 인지능력을 흉내 내는 정도가 아니라 인간의 그것을 훨씬 초월하는 AI의 탄생 가능성, 그리고 그렇게 태어난 초인공지능이 결국 인류를 멸절로 몰아갈 수도 있다는 공포가 번지고 있다. 특이점(singularity)을 넘어선 AI의 미래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01_“AI의 창조주” 중에서
철학자 마크 존슨(Mark Jonhson)은 신체성이 의미를 갖게 만드는 방식, 그 의미를 발전시키고 다듬는 방식, 경험을 이해하고 사고하는 방식이 이러한 배경에 따른 행위 전반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지적한다.
-03_“AI의 감정” 중에서
AI가 생성한 데이터가 누적되면서, AI는 인간이 생성한 데이터뿐만 아니라 AI가 생성한 데이터들을 학습에 사용하거나 재가공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AI 학습의 병목만이 아니라 AI ‘모델 붕괴(model collapse)’라는 문제가 발생한다. 선행 모델에서 생성된 텍스트를 학습에 사용한 결과 AI가 생성한 이 합성 데이터(synthetic data)가 학습 집합을 오염시키면서 엉뚱한 출력을 하게 된다.
-06_“AI의 자유의지”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