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수험서/자격증 > 공무원 수험서 > 7/9급 공무원 > 한국사 > 기출/문제집/모의고사
· ISBN : 9791186875391
· 쪽수 : 550쪽
· 출판일 : 2019-10-11
책 소개
목차
VII. 근대 사회의 전개
1. 개항과 개화 정책의 추진
주제28. 외세의 침략적 접근과 개항
주제29. 개화 운동과 위정척사 운동
주제30-1. 동학 농민 운동과 청일 전쟁
주제30-2. 갑오·을미개혁과 을미사변
주제30-3. 아관파천과 독립협회
주제30-4. 대한제국과 광무개혁(간도와 독도)
주제30-5. 항일 의병 전쟁과 항일 투쟁
주제30-6. 애국 계몽 운동의 전개
2. 개항 이후의 경제와 사회
주제31. 개항 이후의 경제와 사회
주제32. 근대 문물의 수용과 근대 문화의 형성
VIII. 민족 독립 운동의 전개
1. 일제의 식민통치
주제33-1. 일제의 침략과 국권 피탈
주제33-2. 식민 통치 체제 구축과 경제수탈
2. 국내외 독립 운동의 전개
주제34-1. 3·1 운동과 대한민국 임시 정부
주제34-2. 국내의 항일 운동의 전개
주제34-3. 무장 독립 투쟁의 전개
주제34-4. 중국 본토의 민족 독립 운동
3. 민족 문화 수호 운동
주제35. 사회경제적 민족 운동
주제36. 민족 문화 수호 운동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저자 머리말
올바른 한국사 학습방법
공무원 한국사 출제 경향
한국사에 출제되는 모든 문제가 어렵지는 않겠지만 변별력을 위한 고난도 문제를 어떻게 준비하고 해결하느냐가 중요한 관건이 될 것이다. 결국 중요한 것은 단편적인 지식의 나열이나 암기가 아니며, 평소에 제대로 된 접근방식과 학습을 통한 실력을 키우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 수능형 문제가 결합되거나 반영된 문제 - 사고력 중심의 고난도 추론 문제 및 기본 개념을 응용한 문제
· 기존 공무원 시험의 단순 암기형 문제 - 단순한 순서 문제 및 지식
· 지엽적인 고난도 문제 - 변별력을 위한 문제
한국사 단원 구성
· 정치사 : 시대별로 중요한 사건에 대한 흐름과 이야기다. 전체 시대에 대한 통사적 지식을 쌓아야 한다.
· 경제사, 사회사, 문화사 : 정치사에 편중된 나머지 소홀하기 쉬운 부분이다. 정치사와 달리 이야기 보다는 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영역이다.
· 근현대사 : 불과 150여년의 짧은 시간이지만 많은 사건들이 복잡하게 전개되는 시기다. 단순한 년도의 암기가 아니라 사건과 사건에 대한 원인과 결과에 대한 이해가 우선해야하는 단원이다.
그럼 어떻게 공부해야 되나? ... 열심히 해야겠지?
물론 열심히 해야 한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무엇을’, ‘어떻게’ 열심히 하느냐는 것이다. 특히 단편적인 문제에 의존한 요령 위주의 정답 찾기나 암기위주의 학습은 반드시 큰 낭패를 보게 된다. 강의가 끝나고 시간이 지나면 잊어버리는 단순 암기식 강의나 학습은 피해야 한다. 좋은 현장 강의와 함께 수험생 스스로의 세세한 학습계획이 필요하다.
강의를 활용하라!
먼저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막막함과 두려움은 무엇인지 모를 때 생기는 것이다.일단 학원 현장 강의나 온라인 동영상 강의를 통해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자. 그리고 두 번 세 번 흐름 위주로 정독을 하다보면 점점 더 많은 내용들이 이해되고 다가올 것이다.
하지만 강의에만 의존한 채
자신이 스스로 공부하고 정리할 시간을 놓쳐서도 안 된다.
한국사의 방대한 양을 정리하고 흐름을 잡기 위해서는 노련한 강사의 도움이 매우 중요하며 절대적이다. 단순히 강의에만 의존하거나 단편적 암기 위주의 공부로 시간을 보낸 것에 만족할 것이 아니라, 역사적 사건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를 읽고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 중요하다.
암기식, 문제 중심의
비효율적인 단순 찍기 식 학습은 안 된다.
핵심은 효율성이다.소화할 수 없는 막대한 분량과 중복되는 문제를 단순 반복하는 것은 재미도 없을 뿐더러 시간에 대한 낭비일 뿐이다. 단순히 문제를 많이 푸는 것만으로는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없다.
별다른 분류 없이 단편적인 기출문제만을 잔뜩 실어 놓은 문제집은 수험생들에게 ‘문제풀이 테크닉’을 익히는 데는 다소 도움을 줄지 모른다.그러나 이러한 학습방법은 ‘한국사의 핵심 사건과 개념’을 바탕으로 ‘이해하고 적용’에 투자해야할 귀중한 학습시간을 수험생들에게서 뺏어버리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또한, 별다른 정리 없이 막대한 분량을 나열식으로 정리한 한국사 교재는 수험생들에게 엄청난 부담감만 줄뿐 별반 효율성이 없이 수험생들을 수많은 사건의 늪에서 허우적대게 만들 것이다.
다만 그냥 읽어라!
한국사를 처음 접하는 수험생은 먼저 주요 정리내용을 읽어보고 전체적인 안목을 키워야 한다.조급해 하지 말자. 다소 어려워 보이는 내용이나 심도 있는 내용은 암기하려 애쓰지 않아도 된다. 지식이 쌓이면 자연스럽게 이해되고 해결될 것이다. 인간의 머리는 단순 저장 장치가 아니다.
명(明) 한국사의 좋은 문제집을 풀자!
문제를 풀다보면 무엇이 중요한지 알게 된다.주제별로 정리된 핵심문제집을 풀어야 한다. 문제에 익숙해지는 과정이며 단원과 주제의 중요 내용이 명확하게 다가올 것이다. 시험에 필요한 핵심 내용을 습득하고 훈련하는 중요한 과정이다.한국사 공무원 필수 N제 시리즈, 그리고 기출명장 회독강화(한국사 공무원 기출명장 4500제)를 단계적으로 활용하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