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대학교재/전문서적 > 공학계열 > 기계공학 > 자동차공학
· ISBN : 9791187897224
· 쪽수 : 422쪽
· 출판일 : 2017-12-20
목차
추천의 글1
추천의 글2
프롤로그 인류 역시상 가장 흥미로운 도구, 자동차
1부. 자동차 산업이 마주한 新 패러다임 /5
1. 시장의 경계가 무너지다
2. 세계 주요 지역의 관전 포인트
3. 변화에 대처하는 기업의 자세
2부 미래 자동차를 말하다 /99
1. 친환경차, 세대교체의 신호탄
2. 키워드로 본 자율주행차 트렌드
3. 디자인의 미래
3부. 기술의 각축장이 된 자동차 산업 /225
1. 자율주행 시대를 위한 마중물, ADAS
2. 커지는 자동차의 두뇌
3. Infotainment System, 이동수단 그 이상의 가치
4. 변하는 자동차, 변하는 타이어
4부 미래자동차를 위한 생태계구축 /341
1. 윤리와 법, 그리고 정책
2. 교통과 스마트가 만나다
3. 자율주행차 특허
나가는 글
부록
저자소개
책속에서
추천의 글1
자동차는 동력기관의 변혁이 가져온 2차 산업혁명이 일어난 후 13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인류의 이동을 도와 왔다. 이제 자동차는 또 한번 인간사회의 새로운 이노베이션의 주역으로 등장하고 있다. 그것은 바로 자동차가 4차 산업혁명의 주된 플랫폼으로 인공지능, IT, 센서 및 통신 기술과 융합되어 이제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연료 면에서 100년 넘게 이어져 오던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옮겨가고 있고, 자율주행차와 무인차 개발을 위해 전 세계 우수 기업이 경쟁하고 있다. 2015년 폭스바겐으로부터 시작된 독일 제조사들의 디젤게이트는 전기차 시대를 예상보다 한발 앞당기는 결과를 초래했다. 세계적인 자동차, IT 기업은 물론 정보통신 업계가 기술교류를 통한 상생협력을 하고 있고, 이로 인해 미래 기술의 향연이 어느 때보다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에서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보호무역주의와 중국의 사드 영향으로 자동차 산업 전반에 큰 위기가 닥쳐 왔다.
새로운 시대에 발맞추어 진화하는 자동차 업계가 현재, 그리고 미래에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지, 우리는 어떤 대비를 해야하는지 이 책을 통해 만나보자.
카이스트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교수 장현준
추천의 글2
자동차가 인류 문명 발전에 가장 큰 공헌을 한 기술 중 하나임엔 누구나 동의할 것이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여러 단점도 있다. 그 중에서도 공해 유발, 낮은 에너지 효율, 그리고 운전자에 따른 사고 발생 등이 가장 많이 지적되어 왔다. 근래의 정보통신 기술과 전지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무인차, 전기차 등 미래 자동차 기술들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또한 경제성을 갖게 하고 있다. 이러한 미래 자동차 기술들은 자동차라는 중요한 문명의 이기가 그 태생적 단점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열쇠이다. 이 열쇠로 인해 자동차 산업은 인류 문명에 또 다른 심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기술뿐만 아니라 디자인, 특허, 시장, 법률 및 제도를 망라하는 요소들을 두루 다뤘기 때문에 독자들에게 미래 자동차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갖게 하고, 미래를 기획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주리라고 생각한다.
전 SK이노베이션 전기차 베터리 연구소장, 현 서울대학교 공학전문대학원 교수 이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