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청소년 > 학습법
· ISBN : 9791191378795
· 쪽수 : 304쪽
· 출판일 : 2025-08-25
책 소개
서울대 현역 선배 13인의 실전 공부법 A to Z
“공부를 했는데 왜 성적은 그대로일까?”
많은 학생이 한 번쯤 가져봤을 의문에 13인의 공부 선배가 대답했다.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이라고.
책상 앞에 오래 앉아 있는다고, 문제집을 많이 푼다고, 유명 강사의 강의를 듣기만 한다고 해서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 지금 이 순간, 바로잡아야 할 것은 ‘디테일’이다.
《공부의 디테일》은 공부하는 방법을 모르는 후배들에게 전하는 서울대 선배 13인의 공부 해법서다. 300만 명이 택한 국내 대표 입시 사이트 ‘수만휘’의 우수 멘토 ‘Headmaster’ 한정윤, SKY와 의대 수시 합격 5관왕에 빛나는 오인경을 비롯한 서울대학교 재학생 13인이 집필한 이 책은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모든 학생이 따라 할 수 있는 학습 방법을 알려준다. 암기, 이해, 적용 세 가지 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15가지 공부법을 소개하고, 실전 학습에 적용한 예시를 설명함으로써 학습자가 자신에게 알맞은 최적의 학습 방식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그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최고 명문대 서울대학교에 현역으로 입학한 공부 선배들이 직접 경험하고 검증한 공부 전략을 한 권에 모두 담았다. 내신 시험과 수능에 모두 적용할 수 있는 과목별, 난이도별 학습법부터 실전에 대비하는 행동 강령까지,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반드시 체화해야 할 최상위권 진입 노하우를 한 번에 익힐 수 있다.
암기해야 하는 내용이 많아 막막할 때
개념은 아는데 문제 풀이에 적용하기 어려울 때
시험을 볼 때마다 시간이 부족해 난감할 때
‘이 모든 걸 해결해주는 단 한 권의 공부 해법서’
모두 공부를 해야 한다고, 심지어 잘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가르쳐주지 않는다. 다양한 지식을 어떤 순서로 이해하고 암기해야 하며, 문제에는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찾는 일은 학습자의 역량에 달렸다. 그래서 많은 학생이 문제를 많이 풀기만 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수박 겉핥기식 공부를 한다.
《공부의 디테일》은 그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공부 해법서다. 지난하고 고된 입시 레이스를 완주한 13인의 공부 선배들이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직접 검증한 15가지 학습 전략을 한 권으로 묶었다. 모든 학습의 기반이 되는 암기부터 공부의 효율을 높이는 활용, 실전에 대비하고 정답률을 높이는 전략 설계까지 수능과 내신 시험을 빈틈없이 공략할 수 있다. 이 책을 완독하는 것만으로도 입시 레이스에서 선두에 설 수 있다.
공부는 현실이다. 그리고 실전이다.
동기 부여와 마인드셋으로 점철된 공부법은 가라!
공부의, 공부에 의한, 공부를 위한 몰입 실천 학습 비법서
《공부의 디테일》은 총 다섯 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챕터에서는 모든 학습의 첫걸음인 암기에 대해 다루며, 시험 대비에 필요한 방대한 양의 개념을 효과적으로 구조화하고 외울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한다. 두 번째 챕터에서는 교과서, 필기 노트, 오답 노트, 스마트폰 등 공부의 효율을 높여주는 학습 도구를 소개하고, 다양한 자료를 통해 그 활용 예시를 자세하게 풀어낸다. 세 번째 챕터에는 과목별 맞춤형 학습 전략과 시험 시간을 성공적으로 운용하는 행동 수칙을 담았다. 네 번째 챕터에서는 생활 패턴 조직화부터 실천 계획 수립, 행동 영역 구축에 이르기까지 실전에 최적화된 몸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챕터에서는 많은 학생이 가장 어려워하는 수학 학습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사교육의 도움 없이 독립적으로 개념과 공식을 이해하고 응용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는 일명 ‘혼공 수학’의 핵심을 담았다. 이처럼 《공부의 디테일》은 철저하게 실전에서 활용이 가능한 몰입 학습 비법만을 모았다.
목차
추천사 | 선배들과 함께하는 ‘공부’라는 레이스
프롤로그 | 공부법은 찾는 게 아니라 만드는 것
Chapter 1. 죽이고 싶은 암기
친구 이름을 외우는 것도 ‘암기’다
- 이미 알고 있는 공부법
내가 만든 자료가 곧 ‘암기’다
- 수업 흐름 잡는 공부법
그냥 외우는 것은 ‘암기’가 아니다
- 구조화 공부법
Chapter 2. 공부 기강 잡기
기승전 “교과서로만 공부했어요”
- 교과서 공부법
인간 포스트잇 되기
- 필기 공부법
게임해? 아니요, 저 공부해요
- 스마트폰 공부법
헛스윙은 줄이고, 타율은 높이고
- 오답 노트 공부법
Chapter 3. 시험의 제왕
내 사이즈에 맞는 공부 옷 갈아입기
- 맞춤형 공부법
맨땅에 헤딩하면 머리만 깨진다
- 난이도 판단 공부법
다 푼 자의 여유
- 4분의 3 공부법
Chapter 4. 공부 그래플러
공부는 엣티제(ESTJ)처럼
- 효율 최대화 공부법
공부, 내가 너를 통제한다
- 전략적 공부법
제어하거나, 제거하거나
- 행동 영역 공부법
Chapter 5. 수학, 너 뭐 돼?
나는 나의 가장 친절한 공부 메이트
- 수학 혼자 공부법
나만의 스킬, 나만의 스케일
- 풀이 연구 공부법
에필로그 | 네 뒤엔 우리가 있어
리뷰
책속에서
N회독을 할 때 명심해야 할 점은, 우리는 N회독 그 자체가 아니라 그것을 통한 탄탄한 암기를 목표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탄탄한 암기가 이루어지게끔 하기 위해서는 외워야 할 내용을 구조화하며 머릿속에 저장하기 쉬운 형태로 바꾸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때 구조화는 일종의 네트워크와 마찬가지로, 학습 내용을 명확한 틀이나 체계로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암기할 내용을 나열해두고 외우는 대신 내용과 내용을 관계 지어 저장하는 것입니다.
〈교과서 공부법〉은 ‘기승전결 정리’와 ‘교과서 단권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기승전결 정리는 교과서가 만들어진 목적에 맞춘 학습 방법입니다.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우고 질문을 던지며, 교과서의 내용을 기승전결의 흐름으로 파악하는 것이지요. 교과서 단권화는 교과서를 중심으로 해 관련된 정보를 한데 모으는 작업입니다. 별도의 정리 노트를 만들지 않고 교과서 한 권으로 공부를 마치는 것이 핵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