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만화 > 만화그리기와 읽기 > 기타 만화 이야기
· ISBN : 9791195335411
· 쪽수 : 160쪽
· 출판일 : 2014-11-30
책 소개
목차
- 고구마 - 고구마의 술 카툰(캬)
- 박성식 - 특집, 카툰설명서 (도시와 만화, 만화로 도시를 가꾼다는 것)
- 대한민국 카투니스트 40인의 주제 <별별 생각>
1)카툰갤러리 - 별별 생각(첫 번째 이야기)
2)카툰갤러리 - 별별 생각(두 번째 이야기)
3)카툰갤러리 - 별별 생각(세 번째 이야기)
4)카툰갤러리 - 별별 생각(네 번째 이야기)
- 이아미, 유재영 - 무언극 카툰
- 권영섭 - 그 시절 그 만화<나의 캐릭터 봉선이>
- 오원석, 김삼 - 카투니스트 신경전<오원석vs김삼>
- 조항리 - 카툰에세이<제임스서버와 웅초 김규택>
- 윤준환 - 한 뼘 카툰소설<대리운전>
- 서서영 - 한 뼘 카툰스토리<캐리커처를 잘 그리는 사람>
- 이영우 - Cover Story<카툰작가조명 카투니스트 강창욱>
- 최재봉 - 평론<만화 또 변한다>
- 달나무 - 나의 작업노트<고양이의 숲>
-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 사)한국카툰협회- 2014 노인인식개선 카툰공모전 수상작
- 2014 국제카툰공모전 - 국가별 공모요강
저자소개
책속에서









카툰갤러리 별별 생각 - 40명의 국내 카투니스트 79점의 카툰을 실은 <별별 생각>은 기상천외한 아이디어와 포복절도할만한 유머, 신랄한 풍자. 재기발랄한 위트, 그리고 예리한 비판정신, 기존의 틀에서는 볼 수 없는 비논리적인 발상으로 가득하다. 또 인터렉티브 프린팅으로 인쇄된 책은 독자들의 모바일 단말기 위에서 살아 움직일 것이다. IT의 홍수 속에서도 신선한 인터렉티브 프린팅 기술은 독자들에게 더 생생하고 다양한 재미를 선사할 것이다.
카툰무언극 - 소설보다는 시(詩)에 가깝고, 스토리보다는 메시지에 천착(穿鑿)하는 카툰 작품들 중 때때로 일체의 대사를 배제한 채 빈 말풍선, 절제된 만화적 기호만으로도 강렬한 호소력을 담아낼 수 있는 기법이 있으니 바로 무언극 카툰.
카툰사용 설명서 - 학자, 문화예술 전문가 들이 말하는 카툰 사용 설명서.
1.도시와 만화, 만화로 도시를 가꾼다는 것
칼럼을 통해 문화예술의 공공성과 정책적 영역의 관계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만화의 특성, 또 정책정 영역 안에서 그것과 융합할 수 있는 만화의 가치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본 칼럼을 통해 이야기하는 공공의 문화로써 만화의 유형과 파급효과는 공공미술 분야 종사자만이 아닌, 도시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유익한 글이 될 것이다.
글/박성식(나무가의 사람들 대표, 가톨릭대학교 문화비지니스연구소 수석연구원)
커버스토리 - 작가조명 <강창욱>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카툰작가 강창욱의 인터뷰기사이다. 카툰작가가 카툰작가를 인터뷰하였다. 카툰 창작의 계기에서부터 발상법, 표현기법, 소소한 이야기까지 담았다. 함께 실은 강창욱만의 독특한 카툰들은 인터뷰 기사를 더 재미있게 한다.
글/이영우 편집/ 염지현
카툰에세이<제임스서버와 웅초 김규택>
카툰 뿐 만 아니라 글 재능도 뛰어나 소설가 수필가로도 유명했던 1925년 창립된 잡지<뉴요커>의 만화 담당 편집장을 지낸 제임스 서버(미국1894-1961)와 화재(畵才) 못지않게 문재(文才)도 뛰어나 소설 창작도 여려 편 발표한 본격적인 국내 전업만화가의 시초 웅초 김규택(대한민국1906~1962).
국적은 다르지만 공통분모가 있는 작가를을 바라본 필자의 주관적 해석이 흥미롭다.
글/조항리 (카투니스트)
평론<만화 또 변한다>
카툰은 만화의 기본이고, 이야기를 자신만의 바구니에 담아내는 것은 스토리작가의 또한 기본. 잘 무장된 기본과 기본이 만난다면, 최소한의 조건은 물론이고 새로운 형태의 만화를 만들어 내는 방법이 될 것이라 믿는다. 변화를 주면 웹툰만 선호하던 독자의 마음도 움직일 수 있을 것이다.
글/최재봉(한국만화스토리작가협회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