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여객운송서비스
최판호, 정희경 | 새로미
20,700원 | 20250715 | 9788964768495
2020년 초에 시작된 코로나19 팬데믹은 외부 환경 요인이 항공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극명하게 보여준 사건이었다. 팬데믹은 항공업계에 심각한 타격을 주었지만, 그 후의 회복 과정에서 산업의 회복력과 변화를 촉진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2025년 현재, 공항은 다시 과거처럼 수많은 승객들로 붐비며 활기를 되찾고 있다. 이는 항공업계가 위기 속에서도 어떻게 변화하고 성장했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예시로, 공항과 항공사의 서비스가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맞춰 진화했음을 의미한다.
또한, 최근 5~6년 동안 항공업계에는 다양한 변화와 사건들이 있었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LCC(저비용항공사)를 표방하던 티웨이항공의 장거리 노선 진출, 이스타항공과 파라타항공의 대주주 변경, 에어인천의 아시아나 화물사업부문의 인수, 제주항공의 무안공항 사고, 대명소노의 티웨이항공 인수, 에어부산의 김해공항 화재사건 등 굵직한 이슈들이 연이어 발생하였다.
항공업계뿐만 아니라, AI 시대의 도래에 발맞추어 공항 역시 여행의 시작점으로서 ‘패스트 트래블(Fast Travel)’시스템의 도입과 친환경 정책 확대 등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다.
공항은 단순한 이동의 공간을 넘어, 여정의 시작이자 고객 경험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장소이다. 이곳에서 근무하는 항공사 지상직 직원들은 수많은 승객들과의 만남 속에서 다양한 희로애락을 경험하며, 고객서비스의 최전선에서 업무를 수행한다.
본서는 이러한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추어, 항공사 지상직 직원들이 보다 전문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공항 업무 수행에 필요한 필수 지식과 실무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본서는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항공운송산업의 기본적인 이해를 시작으로 공항, 공항구조와 시설, 항공예약, 항공권과 항공운임, 여행문서, 탑승수속 및 수하물 접수, 출국, 입국 순으로 내용을 정리하였다.
제1장 항공운송산업의 이해를 다루며, 항공의 역사, 항공운송사업의 구분, 항공운송의 자유, 공항 관련 국제협력기구 등에 대해 정리하였다.
제2장 공항에 대한 이해를 다루며, 공항의 기능 및 업무, 국내공항 현황, 공항구조와 시설 등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제3장 항공예약을 다루며, 항공예약서비스, 항공권 예약, 항공예약시스템, 승객서비스 요청사항, 특별도움이 필요한 승객의 예약 등에 대해 정리하였다.
제4장 항공권과 항공운임을 다루며, 항공운임의 기초, 계산 방법, 종류 및 항공권, 기타 발권서비스 등에 대해 설명하였다.
제5장 여행문서를 다루며, 여권, 비자, 주요 국가별 여권 및 비자, 건강진단서, TIM(Travel Information Manual) 등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제6장 본서의 핵심 내용으로, 탑승수속 및 수하물 접수에 대해 다루며, 출발 전 체크 사항, 출국수속, IATA Fast Travel, 셀프체크인, 운송약관, 마일리지, 탑재관리 등에 대해 정리하였다.
제7장 출국절차를 다루며, 세관신고, 보안검색, 출국심사, 검역, 라운지 이용, 항공기 탑승, 항공기 출항(출국) 신고 등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제8장 입국 및 도착절차를 다루며, 항공기 도착 후 문열기, 검역심사, 입국심사, 세관검사, 수하물 수취 등의 내용을 정리하였다.
이 책은 공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전반적인 업무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정리된 것으로, 항공업계 종사자는 물론 미래에 항공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도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