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어린이 > 아동 문학론 > 아동 문학 일반
· ISBN : 9772765470008
· 쪽수 : 68쪽
· 출판일 : 2025-03-05
목차
어린이라는 세계 2
우리 모두는 서로에게 필요한 존재랍니다
시의 샘물 4
분홍돌고래
문학의 정원 6
두려움과 용기에 대한 이야기
나다운 게 아름다운 거야 10
우리가 기다리는 것들
세계와 소통해요 18
열두 살 궁그미를 위한 윤리학 수업
더불어 실천해요 26
우리는 차별에 반대합니다
작고 위대한 목소리 38
달빛 고래와 가장 순수한 바다
지구는 우리집 52
지구의 미래를 위한 우리의 책임
삶은 예술이다 60
고래의 바다 같이
그림책 읽을래? 64
별에서 온 편지 66
저자소개
책속에서
“하지만 죽음이나 고통이 무섭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겠어요. 요나탄은 동생에게 자신도 독사처럼 끔찍하고 잔인한 독재자와 싸운다는 것이 두렵다고 솔직하게 고백해요. 하지만 옳은 일을 외면하지 않아야 “사람답게” 사는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쓰레기”와 다를 게 없다는 생각으로 맞서고 있다고요. 이런 요나탄을 통해 작가는 두려움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두려움을 느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이 진정한 용기라고 알려주어요. ”
-「두려움과 용기에 대한 이야기」 기사 중에서
“무언가를 기다리는 일은 이렇게 신나는 일이에요. 지금은 없기 때문에 간절하고 애타지만 내일은 있을 것이기에 그 기다림은 멋진 기대이고, 희망이지요. 새 학기를 맞아 새 노트를 사고, 새 친구를 기다리는 일, 내일 어떤 일이 생길지 그려보는 일도 멋진 기다림이고요. 새 책 앞에서 설레는 마음도 기다림이고, 어제와는 다른 하늘을 기다리는 일도 참 좋아요. 우리, 각자의 다른 기다림 속에서 저마다 따스하고 행복한 봄을 그려보아요.”
-「우리가 기다리는 것들」 기사 중에서
“여러분이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차별의 사례는 무엇이 있을까요? 또, 여러분이 인권을 침해받았다고 느낀 경험들이 있나요? 우리에게 어떤 보장된 인권이 있는지, 보장된 인권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차별이 가해진다면 이에 어떤 문제의식을 느끼고, 어떻게 바꾸어야 할까요? 일상의 사소한 차별들을 발견하고 바꾸어 나가는 과정과 노력이 반복된다면 우리 사회는 보장된 인권을 지키고 모두에게 행복하고 공정한 사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나는 차별에 반대합니다」 기사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