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리 하우어워스 (지은이)
정보 더보기
세계적인 신학자이자 윤리학자. 그의 사상은 기독교 신학뿐만 아니라, 사회적·윤리적 문제에 대한 깊은 기독교적 성찰을 통해 신앙과 삶의 실천적 변화를 제시하고 있다.
1940년 7월, 미국 텍사스에서 태어났다. 사우스웨스턴대학교(Southwestern University)를 졸업하고, 예일대학교(Yale University)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어거스태너칼리지(Augustana College), 노터데임대학교(University of Notre Dame) 강단에서 가르쳤으며, 듀크대학교 신학대학원(Duke Divinity School)에서 길버트 로우 신학적 윤리학 석좌교수로 재직했다. 30년 가까이 가르치던 듀크에서 2013년 은퇴 후, 명예 교수로 연구와 집필 활동을 이어 가고 있다. 에든버러대학교(University of Edinburgh) 등에서 명예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1년, 〈타임〉(Time)지에서 ‘미국 최고의 신학자’로 선정되었고, 인문학과 신학 분야의 권위 있는 기포드 강좌(Gifford Lectures)의 강연자로 초청되었으며, 2022년에는 미국 기독교윤리학회(The Society of Christian Ethics)에서 공로상을 수상했다. 그는 신학과 기독교 윤리의 관점에서 사회 문제들을 조망하며, 정치 철학, 사회과학, 법학, 교육, 생명 윤리, 의료 윤리, 교회론, 공동체성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성경적 대안을 제시해 왔다. 그의 사상은 이론적 논의에 그치지 않고, 실제 교회와 공동체 생활, 나아가 사회 속에서의 실천 윤리를 강조한다.
다른 저서로는 《한나의 아이》, 《덕과 성품》, 《교회의 정치학》(이상 IVP), 《신학자의 기도》(비아), 《평화의 나라》(비아토르) 등이 있으며, 공저로는 《하나님의 나그네 된 백성》, 《주여, 기도를 가르쳐 주소서》, 《십계명》, 《성령》(이상 복있는사람), 《그리스도 안에서 나이 듦에 관하여》(두란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