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 교육
· ISBN : 9788904141357
· 쪽수 : 184쪽
· 출판일 : 2014-02-26
책 소개
목차
저자의 말
소개의 말
1. 너는 중요한 사람이야 _ 어린이는 자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2. 불안해하지 마 _ 어린이에게는 안정감을 주어야 한다
3. 너를 있는 그대로 인정해 _ 어린이는 자신이 받아들여진다고 느껴야 한다
4. 너를 사랑해 _ 어린이는 사랑하고 사랑받아야 한다
5. 참 잘했어 _ 어린이는 칭찬받아야 한다
6. 그건 안 돼 _ 어린이에게는 훈육이 필요하다
7. 너는 하나님의 자녀야 _ 어린이에게는 하나님이 필요하다
부록 1: 부모의 허용성 테스트
부록 2: 나이에 따른 성장 이해
참고 문헌
리뷰
책속에서
건전한 자기 가치감을 소유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자기를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거나 싫어하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받아들일 수 없다. 자기가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인생에 아무것도 기여하지 못하게 된다. 이것이 여기서 강조되어야 하는 이유는 이런 유해한 열등감은 어린 시절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인간이 중요감을 갖기 위해서는 자신 그대로 주목받고, 인정받고, 사랑받아야 한다.
아이들은 자기를 원하지 않는 것에 대해 아주 예민하므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쓰다듬고 안아 주며, 사랑한다고 말해 주어야 한다.……가족의 사랑으로 안정감을 갖고 있는 어린이는 친구의 놀림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런 어린이는 “모두가 다 하니까 너도 해야 해.”라는 식의 압력에 맞설 수 있게 되며, 놀이를 하다 지거나 학교 임원 선거에서 탈락하더라도 자신을 잃지 않는다. 어떤 일이 일어나도 대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정서적인 건강은 대체로 올바른 자존감에 달려 있다. 자존감은 자신에 대한 수용과 자신이 유용한 존재라는 것을 느낌으로써 발달하게 된다. 만약 집안 분위기가 자녀들을 기쁘고 만족스럽게 수용하는 분위기라면, 자녀들은 자신이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느끼며 당당하게 자립할 수 있을 것이다. 어린 시절에 어떻게 용납되었는지에 따라 성인이 되어 자신과 남을 존중하는 정도가 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