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설교/성경연구
· ISBN : 9788932510354
· 쪽수 : 360쪽
· 출판일 : 2023-01-30
책 소개
목차
서문
프롤로그. 바울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1부. 정체성
유대인
이스라엘
2부. 복음
죄
정사와 권세
은혜
복음
십자가
부활
3부. 문화
로마
말
공동체
4부. 비전
시간
믿음
소망
사랑
약함
마음
상
참고문헌
저자소개
책속에서
그의 편지에 드러난 바울의 모습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또한 하나님이 허락하신 자기 민족을 사랑하는 것임을 본다. 앞으로 논의되겠지만, 자기 민족을 사랑한다는 것은 배타적으로 다른 민족을 정복하거나 미워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그들을 향해 하나님의 복이 되도록 자기 민족을 사랑하는 것이다.…사도 바울은 뼛속 깊이 유대인이었다. 그는 비록 이스라엘 땅이 아닌 곳에서 태어났지만, 부모의 영향과 말씀을 통해 민족의 역사를 공부하며 유대인으로서 정체성을 갖게 되었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 그 정체성의 진정한 의미를 알게 되었다. 이스라엘을 통해 하나님이 이루려고 하신 선교가 그 당시 대부분의 유대인이 갖고 있던 이방인에 대한 배타적인 태도와 행동으로 인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 그에게 엄청난 고통과 슬픔을 가져왔지만, 그는 소망을 잃지 않았다. 그는 이스라엘의 회복이 세상의 구원을 정점에 이르게 할 것이라는 소망으로 살았다.
_ “1부. 정체성(유대인)” 중에서
예수의 삶, 죽음, 부활은 바울에게 신적인 혜택beneficence의 핵심적인 포인트였다. 제임스 던James Dunn이 주장했던 것처럼, 은혜는 하나의 사건에서 발견되는 것이지 하나님의 좋으심이라는 밋밋한 명제에서 발견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창조나 다른 물질적인 복을 통해 주시는 좋으심 정도가 아니라 아들 그리스도를 주심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따라서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주신 것이 바울에게는 선물the Gift이다. 바울은 이 선물을 부조화적인 선물로 경험하고 해석한다. 그래서 이방인 선교가 성립된다. 그들은 택함받지 않은, 즉 하나님의 선물을 받을 자격이 없던 자들이지만, 그리스도의 복음을 받아들였을 때 그들도 은혜에 의해 부름받고 성령의 선물을 값없이 받게 된 것이다. 바울의 고백은 자신의 경험이 이 자격을 무시하는 하나님의 행위를 증명한다는 것이다. 그는 자신이 유대인으로서의 특권 때문에 부름받은 것이 아니라 철저히 은혜로만 부름받았음을 강조한다. 그리고 자신이 교회를 핍박했음에도 은혜 안에서 부름받았다고 고백한다. 그래서 전에 당연하게 여겨졌던 인종, 지위, 지식, 도덕성, 또는 성별을 구분하는 기준이 무너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
_ “2부. 복음(은혜)” 중에서
바울이 인용하거나 요약하는 “하나님의 복음”의 내용은 엄밀히 말해 인간이 구원받는 시스템에 관한 것이 아니다. 그러나 그 복음을 선포함으로써 인간은 구원받는다. 그 복음이 “모든 믿는 사람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능력”이기 때문이다. 복음이 선포될 때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가 일어난다. 바울이 생각했던 복음은 왕이신 예수님에 대한 서술적인 선포다. 왕이신 예수님의 탄생과 삶, 가르침과 사역, 십자가에서의 죽으심과 부활을 통틀어 공포하는 것이다. 그 공포는 듣는 사람들에게 그분을 믿고 순종하라고 촉구하는 것이다(“믿음의 순종”, 롬 1:5). 복음이 담고 있는 이야기는 하나님과 세상의 이야기다. 바울은 하나님과 세상의 이야기가 나사렛 예수의 이야기 안에서 집중되고 요약되어 있다고 믿었다. 이 이야기가 모든 세상 사람을 위한 “복음”, 좋은 소식이었다. 바울의 복음은 십자가에 못 박힌 나사렛 예수께서 죽은 자들 가운데 다시 살아나셔서, 이스라엘의 왕(메시아)으로 나타나셨으며, 온 세계의 주님으로 확정되셨다고 선포한다. 더 간략하게는, 십자가에서 죽임을 당하셨으나 부활하신 예수님이 온 세계의 주님이라고 선포한다.
_ “2부. 복음(복음)”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