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신앙생활 > 간증/영적성장
· ISBN : 9788953138919
· 쪽수 : 352쪽
· 출판일 : 2020-11-11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일러두기
구약개관: 창세기 10장을 중심으로
part 1. 모세오경
창세기
창세기의 주요 무대: 메소포타미아, 네게브
창세기 그리기
창세기 핫 플레이스: 그랄, 브엘세바
출애굽기
출애굽기의 주요 무대: 나일강 지역, 시내 광야
출애굽기 그리기
출애굽기 핫 플레이스 :: 카이로, 마라, 르비딤
레위기
레위기의 주요 무대: 시내산
레위기 그리기
레위기 핫 플레이스 :시내산 지역
민수기
민수기의 주요 무대: 신 광야, 바란 광야, 아라바 광야, 에돔, 모압
민수기 그리기
민수기 핫 플레이스 : 엔 아브닷, 페트라, 길하레셋, 세렛강, 아르논강
신명기
신명기의 주요 무대: 길르앗, 암몬 지역, 바산
신명기 그리기
신명기 핫 플레이스 : 헤스본, 느보산, 모압 평지, 랍바 암몬
part 2. 역사서 1
여호수아
여호수아의 주요 무대: 요단 계곡 하류
여호수아 그리기
여호수아 핫 플레이스 : 여리고, 베다니, 아담, 벧산, 숙곳
사사기
사사기의 주요 무대: 이스르엘 골짜기
사사기 그리기
사사기 핫 플레이스 : 하롯샘, 이스르엘성
룻기·사무엘상
룻기·사무엘상의 주요 무대: 유다 산지
룻기·사무엘상 그리기
룻기·사무엘상 핫 플레이스
사무엘하
사무엘하의 주요 무대: 베냐민 산지
사무엘하 그리기
사무엘하 핫 플레이스 : 기브온 산당, 다윗성 개론
part 3. 역사서 2
열왕기상
열왕기상의 주요 무대 : 에브라임 산지
열왕기상 그리기
열왕기상 핫 플레이스 : 세겜, 그리심산과 에발산, 실로, 사마리아
열왕기하
열왕기하의 주요 무대 : 갈멜 산지
열왕기하 그리기
열왕기하 핫 플레이스 : 므깃도, 갈멜산 엘리야수도원
역대상
역대상의 주요 무대: 예루살렘 다윗성
역대상 그리기
역대상 핫 플레이스 : 다윗성의 궁전터, 계단식 성벽, 기혼샘, 워런 수구, 히스기야 터널, 실로암, 다윗 성벽,다윗과 솔로몬의무덤
역대하
역대하의 주요 무대: 예루살렘 성전산
역대하 그리기
역대하 핫 플레이스 :성전산 터, 성전의 벽과 문, 알 아크사, 황금돔
포로기 이후
포로기 이후의 주요 무대: 쉐펠라
포로기 이후 그리기
포로기 이후 핫 플레이스 : 벧세메스, 소고, 마레사, 라기스
part 4. 시가서, 선지서
시가서
시가서의 주요 무대: 유대 광야, 염해
시가서 그리기
시가서 핫 플레이스 :마사다, 엔게디, 쿰란, 엔파랏, 아사셀산
선지서
선지서의 주요 무대: 아람, 베니게
선지서 그리기
선지서 핫 플레이스 : 다메섹, 두로
저자소개
책속에서
각 권의 성경은 한 지역에 집중된다
출애굽하여 가나안을 차지한 이스라엘은 지역별로 성경 각 권의 역사를 품게 되었다. 네게브에는 창세기 사건이 집중되었고, 시내 광야에서는 출애굽기 사건이, 시내산에서는 레위기 말씀을 받았다. 바란 광야와 에돔과 모압 지역에서는 민수기 사건이, 길르앗과 모압 평지에서는 신명기 말씀이 주어졌다. 요단 계곡은 여호수아, 이스르엘 골짜기에서는 사사기 사건이 집중되고, 유다 광야는 시편, 유다 산지와 쉐펠라에서는 사무엘상, 베냐민 산지에서는 사무엘하, 에브라임 산지에서는 열왕기상, 갈멜산지에서는 열왕기하 사건이 집중되었다. 심지어 갈릴리에서는 사복음서 전반부가, 예루살렘에서는 사복음서 후반부가, 해안 평야인 블레셋과 사론 평야에서는 사도행전 전반부 사건이 집중되다가 사도행전 후반부부터 지중해 지역으로 성경 사건이 펼쳐졌다.
3 지도의 의미와 교훈
01 아브라함은 믿음의 조상일 뿐 아니라 성경 배경의 조상이다. 그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메소포타미아의 남쪽 갈대아 우르에서 출발한다. 바벨탑이 있던 곳, 문화가 번창했던 농업 중심의 지역에서 북쪽 하란으로 옮기면서 삶의 방식이 유목민으로 바뀌었다. 유목민으로 준비된 아브라함은 진짜 본토 메소포타미아 지역을 떠난다. 그는 상대적으로 척박한 수리아 광야를 들러서 가나안으로 갔다. 그리고 약속의 땅이지만 기근에 견디지 못하는 땅, 이용할 강이 없는 땅인 가나안에서 항상 물이 있는 나일강 지역으로 옮겼다.
결국 아시아에서 아프리카로 이동한 것이다. 그는 이동하는 중에 제단을 쌓으면서 자신이 지나간 모든 지역을 성경의 역사 배경으로 만들어 놓았다. 이런 대이동이 가능한 이유는, 고고학적으로 보아도 이 시기가 어떤 큰 힘이 무너진 혼란기여서 이동이 자유로웠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자신의 아내조차도 누이로 속여 생명을 보존해야 하는 매우 불안정한 시기였다.
소돔과 고모라 지역에 엘람 왕 그돌라오멜 연합군이 쳐들어왔는데 이는 2000km가 넘는 원정이었다. 소금 전쟁으로 여겨지는 성경의 첫 전쟁은 국제 전쟁이었다. 그러나 조카를 구해 기업 무름을 하려는 한 유목민, 아브라함의 기습 작전이 전쟁의 승패를 갈라놓았다. 이 전쟁 결과 가나안 지역의 사람들은 아브라함에게 감사했다. 멜기세덱은 여호와의 제사장이기도 했지만 가나안 중심에 있는 예루살렘의 왕이기도 했다. 그와 소돔 왕은 아브라함에게 감사했고, 이로 인해 아브라함과 그 자손의 위치는 공고해졌음이 분명하다.
02 이삭은 네게브를 중심으로 제한적인 삶을 살았다. 네게브가 수시로 기근이 들고 힘든 환경이지만 비가 오면 100배로 거둘 수 있는 땅이라는 사실을 이삭을 통해 알게 된다. 또한 네게브의 우물은 그지역의 인공 오아시스와 같은 것으로, 우물 파는 일을 통해 하나님이 그와 함께하심을 보여 주었다. 블레셋 왕 아비멜렉은 이삭이 네게브에서 농사해서 100배를 남기고, 파는 우물마다 물이 나오는 것을 보고 그가 하나님의 사람임을 인정하고 평화조약을 맺었다.
03 야곱은 할아버지와 버금가는 지경을 배경 삼아 살았다. 할아버지 아브라함이 사용하던 길을 사용하며 족장의 도로를 완성하기도 했다. 그는 기념비적인 장소마다 이름을 남겼고, 그 이름은 지역과 도시 이름이 되곤 했다. 특히 꿈에 하늘 사닥다리를 본 곳을 하나님의 집이라는 ‘벧엘’이라 칭했고, 라반과 만나 증거의 무더기를 쌓고 평화조약을 맺은 곳을 ‘갈르엣’이라 하였다. 갈르엣은 후에 ‘길르앗’이 되었다. 이외에도 하나님의 군대 진영이라는 ‘마하나임’, 하나님의 얼굴을 보았다는 ‘브니엘’, 우릿간을 지었다는 ‘숙곳 ’ 등이 도시 이름이 되었다. 세겜에 이스라엘의 하나님, 즉 ‘엘엘로헤이스라엘’이라는 제단을 쌓은 것도 아브라함이 여호와께 땅의 약속을 받은 장소이기 때문일 것이다. 이외에도 자기를 돌봐주던 리브가의 유모 드보라의 죽음을 애곡하면서 통곡의 상수리나무라 이름 붙인 ‘알론바굿’은 후에 여사사 드보라가 등장하는 배경이 되었고(삿 4:5), ‘라헬의 묘실’은 사울왕이 교훈을 받는 장소로 사용되었다(삼상 10:2).
04 요셉은 국제 해안도로인 해변길을 제대로 이용했다. 밧단아람에서 태어나 가나안에 온 요셉은 형들에게 도단에서 팔려 상인들이 이용하는 해변길을 따라 애굽으로 팔려 갔다. 어떻게 보면 야곱보다 요셉이 먼저 아브라함의 배경을 밟았다. 야곱은 요셉의 초청을 받아 브엘세바에서 마지막 제사를 드리고 가나안을 떠나 애굽으로 입성한 후 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