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신학일반
· ISBN : 9788953150829
· 쪽수 : 2876쪽
· 출판일 : 2025-11-26
책 소개
목차
1. 쉽게 풀어 쓴 마태의 천국 이야기
2. 쉽게 풀어 쓴 마가의 복음 이야기(상)
3. 쉽게 풀어 쓴 마가의 복음 이야기(하)
4. 쉽게 풀어 쓴 누가의 예수 이야기(상)
5. 쉽게 풀어 쓴 누가의 예수 이야기(하)
6. 쉽게 풀어 쓴 요한의 복음 이야기(상)
7. 쉽게 풀어 쓴 요한의 복음 이야기(하)
8. 쉽게 풀어 쓴 사도행전 이야기
저자소개
책속에서
마태복음 1장과 2장은 이 어린 왕자의 탄생 내러티브(narrative)로 시작됩니다. 그리고 이어서 어린 왕자가 이 지구별에 들려주고 싶어 했던 왕과 왕자의 이야기, 왕국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마태는 이 왕국을 ‘천국’이라고 표기합니다. 세리 출신의 유대인이었던 마태는 ‘하나님 나라’와 그 나라를 가져다줄 왕자, 곧 메시아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유대인이었기에 하나님(여호와)이라는 거룩한 이름을 함부로 부를 수 없어 ‘하나님 나라’(Kingdom of God) 대신 ‘하늘나라’(Kingdom of Heaven)라고 부르기로 했습니다. 이 하늘나라 왕자의 이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_1권 《쉽게 풀어 쓴 마태의 천국 이야기》에서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웠다는 것이 복음입니다. 그 당시 전 세계는 로마에 속해 있었습니다. 로마는 가이사가 지배하는 가이사의 나라였습니다. 여기서도 이 세상 나라와 하나님 나라를 대조하려는 마가의 의도가 엿보입니다. 계속해서 소유격이 강조되고 있는 것에 주목하십시오. 하나님의 복음과 하나님 나라, 이것은 가이사가 통치하는 나라는 분명 아니었습니다. 가이사는 ‘팍스 로마나’(Pax Romana)의 기치 아래 당시 로마가 지배하고 있던 모든 세계에 평화를 약속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이 약속에도 불구하고 공허했으며, 계속 불안했습니다. 그러면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나라가 가까웠다고 선포하는 것은 과연 무슨 의미였을까요? 예수님은 바로 하나님 나라를 가져오신 것입니다. 그분은 하나님 나라의 왕이십니다. 그분이 통치하시는 그곳이 바로 하나님 나라입니다.
_2권 《쉽게 풀어 쓴 마가의 복음 이야기(상)》에서
마가복음은 새로운 복음의 시대의 막이 오른다는 것을 예고합니다. 마가복음이 어떻게 시작되었습니까?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이라”(막 1:1). 예수님이 이 땅에 내려와 복음을 선포함으로 복음의 역사, 하나님 나라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습니다. 그리고 부활하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이 복음의 역사의 마지막은 아닙니다. 그것은 새로운 시작입니다.
_3권 《쉽게 풀어 쓴 마가의 복음 이야기(하)》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