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신앙생활 > 예배/기도/묵상(QT)
· ISBN : 9788955365023
· 쪽수 : 272쪽
· 출판일 : 2016-03-14
책 소개
목차
추천의 글
여는 대화
1부 만남의 혁명 : 우리에게 다가오시는 하나님
1장 하나님이 먼저 다가오신다
2장 예배, 하나님이 다가오시는 자리
3장 하나님과 만나야 할 이유
4장 하나님을 만나기 위해 필요한 것
2부 응답의 혁명 : 하나님께 나아가는 예배자
5장 믿음으로 나아가다
6장 기쁨으로 나아가다
7장 거룩함으로 나아가다
8장 아버지 사랑으로 나아가다
9장 친밀함으로 나아가다
3부 삶의 혁명 : 일상과 세상에 다가오시는 하나님
10장 예배가 삶으로 확장되다
11장 예배자의 삶에서 하나님을 읽다
12장 형통케 하시는 하나님을 보다
13장 그 자체가 감동인 삶
14장 불확실성의 시대에 만난 참 평안
닫는 글
저자소개
책속에서
‘영과 진리로 예배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합니까? 영과 진리의 헬라 원어는 ‘엔 프뉴마티 카이 알렉세이 아’입니다. 영어 성경에는 ‘영’을 ‘in spirit’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영으로 예배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영인 성령 안에서 성령의 도우심으로 드리는 예배를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예배할 때 성령 안에서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해야만 합니다. 자기의 공로로 예배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기도취나 만족에 사로잡혀 예배하는 것이 아닙니다. 종교적인 욕구나 형식이나 습관으로 예배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 예배는 하나님이 받지 않으십니다. 오직 성령님의 인도를 따라 예배하는 자를 찾으십니다.
따라서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신다’는 말씀은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드리는’ 예배와 ‘진리의 말씀이 살아 있는’ 예배를 위해 애쓰는 자들을 찾으신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성령의 은혜를 따라 영적인 고백으로 찬송을 부르고, 말씀에 대한 신뢰와 수용과 순종의 결단이 있는 예배를 원하신다는 것입니다.
_4장 중에서
예배의 본질은 하나님 안에서 누리는 충만한 기쁨과 넘치는 만족감입니다. 예배의 본질이 ‘하나님 안에서 만족하는 것’이라는 뜻은 예배는 더 이상 다른 어떤 것을 얻기 위한 도구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 저는 하나님 안에서 만족한 후 또 다른 것을 얻고 싶습니다”라고 말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즉, 돈을 벌기 위해, 청중을 사로잡기 위해, 병을 고치기 위해,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프로젝트를 달성하기 위해 예배할 수 없다는 말입니다.
기독교 신앙은 다른 종교와는 근원적으로 다릅니다. 기독교는 관계를 중요시합니다. 특히 하나님과 사람과의 관계,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인격이 매우 중요시됩니다. 일방적인 관계가 아닌 상호적인 관계에서 인격적이고 친밀한 교제를 추구하는 것이 기독교의 특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를 인격적으로 대우하신다는 사실을 알고, 우리도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섬겨야 합니다.
_5장 중에서
다니엘은 소년 시절 포로로 잡혀 왔을 때나, 나이가 들어 80세가 가까운 나이가 되었을 때나 마음이 민첩하고 성령충만하여 지혜롭게 행한 사람이었습니다. 그의 성령충만의 비결은 지속적인 하나님과의 교제였습니다. 문제 때문에 기도하는 사람이 아니라 문제를 만나기 이전부터 늘 기도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우리는 돈만 저축할 것이 아니라 평상시에 믿음도 저축해야 합니다. 경건의 습관과 경건의 지속이야말로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믿음을 지키고 승리할 수 있는 비결입니다.
다니엘은 바벨론 제국의 느부갓네살 왕이 나라를 다스릴 때에나, 페르시아 제국의 다리오 왕이 나라를 다스릴 때에나, 시종일관 변함없이 충성한 사람이었습니다. 아무 흠을 찾을 수 없는 정직한 믿음의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총리대신의 자리에 올랐을 때나, 사자 굴에 들어갔을 때에도 세상과 타협하지 않는 불변하는 믿음의 사람이었습니다. 역사가 바뀌어도, 나라가 바뀌어도, 세월이 흘러도 하나님만을 믿고 하나님만을 의지하는 믿음의 사람이었습니다. 비그리스도인인 다리오 왕이 보기에도 다니엘은 감동적인 사람이었습니다.
_13장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