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신앙생활 > 간증/영적성장
· ISBN : 9788963601991
· 쪽수 : 332쪽
· 출판일 : 2016-11-29
책 소개
목차
해설의 글
전집 서문
발행인 서문
01. 성도들은 하나님과 교제한다
02. 삼위 하나님의 각기 구별된 인격과 함께하는 교제
03. 성부 하나님과 함께하는 교제
04. 성부 하나님과 사랑 안에서 교제한다는 교리에서 나오는 결론
05.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하는 교제
06. 은혜 안에서 그리스도와 함께하는 교제
07. 신자들이 주 예수 그리스도와 은혜 안에서 교제하는 법
08. 그리스도의 영광과 탁월하심
09. 그리스도의 지혜와 지식
10. 우리 자신을 아는 것
11. 그리스도와 그의 성도들이 함께하는 교제의 결과들
12. 그리스도와 함께하는 교제의 또 다른 결과들
13. 값 주고 사신 은혜 안에서 그리스도와 함께하는 교제
14. 그리스도께서 값 주고 사신 은혜의 본질
15. 하나님의 인정 속에서 그리스도와 함께하는 교제
16. 거룩함 속에서 그리스도와 함께하는 교제
17. 특권들 속에서 그리스도와 함께하는 교제
18. 성령과 함께하는 교제의 토대
19. 우리와 교제하는 성령의 역사들
20. 성령과 신자들의 마음
21. 성령의 역사를 멸시하는 사탄의 간계
22. 성령과 함께하는 교제를 위한 준비
23. 성령을 향한 성도들의 행위
24. 성령과 교제하는 법
리뷰
책속에서
요한일서에서 사도 요한은 성도가 하나님과 함께하는 교제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를 우리에게 제시한다. 사도 요한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신자는 “아버지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교제한다는 사실을 분명히 말한다. 그래서 요한은 자기 편지를 읽을 수신인들의 마음속에 이 교리를 각인하기 위해 “우리의 사귐은 아버지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림이라”(요일 1:3)고 말한다.
_ ‘1장. 성도들은 하나님과 교제한다’ 중에서
구원 역사를 행하실 때 삼위 하나님의 순서를 보자. 먼저, 성부 하나님이 성령 하나님을 우리에게 보내시겠다는 사랑의 목적을 세우신다. 이어서 성자 하나님의 요청이 있고, 이 결과 성령 하나님이 기꺼이 나오신다. 이것은 성부 하나님과는 사랑 안에서 교제하고, 성자 하나님과는 은혜 안에서 교제하며, 성령 하나님과는 보혜사와 우리를 돕는 자의 사역 안에서 교제하는 우리의 특별한 교제를 증언한다. 이것이 우리를 부르시는 성령과 교제하는 방식이다. 성령의 은혜롭고 복되신 뜻, 우리에게 자발적으로 나아오시는 성령의 무한하고 경이로운 역사, 우리가 실천할 수 있도록 우리에게 역사하시는 성령의 모든 활동, 우리가 참여하도록 우리에게 제공하시는 성령의 모든 특권 등을 우리 영혼은 믿음으로 성령으로부터 받는다. 그리고 이에 대한 우리의 응답은 모든 감사와 보답하는 마음을 성령께 쏟아 놓는 것이다. 따라서 이것이 우리가 성령과 교제할 때 행해야 할 첫 번째 큰일이다.
_ ‘18장. 성령과 함께하는 교제의 토대’ 중에서
바울은 말하기를, 우리가 드리는 예배는 “아버지께”(to the Father) 드려지는데, “그리스도로 말미암아”(through Christ) 아버지에게 나아가서, 이 예배를 드릴 도움을 “성령으로부터”(by the Spirit) 받는다고 한다(엡 2:18). 여기서 하나님의 각 인격은 각 인격의 정해진 역사에서 다른 두 인격과 구별되신다. 하지만 신적 예배의 대상이 된다는 점에서는 구별되지 않는다. 우리가 성부 하나님께 나아가 예배할 때, 성자와 성령도 성부 하나님과 구별 없이 예배를 받으신다. 우리가 성자의 중보와 성령의 도우심으로 얻는 아버지의 은혜는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가는 이유다. 그러므로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 가운데 한 인격을 예배하고 그분에게 기도할 때, 그것은 삼위 모두를 예배하고 그분에게 기도하는 것이다.
_ ‘24장. 성령과 교제하는 법’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