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대학교재/전문서적 > 생활환경계열 > 식품영양학/조리
· ISBN : 9788972092209
· 쪽수 : 392쪽
· 출판일 : 2010-11-30
책 소개
목차
서문
제1장 곡물류
제2장 콩류
제3장 채소류
제4장 과일류
제5장 건과류
제6장 균조류
제7장 육류
제8장 알류와 젖류
제9장 수산물류
제10장 향신료류
제11장 한약재류
책속에서
녹두(綠豆)
어떤 효과가 있나요?
녹두는 더위를 식히고 갈증을 해소하며, 열을 내리고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는 데 효과적이다. 이 밖에도 몸 안의 수분을 원활하게 몸 밖으로 내보내고 부기도 빠르게 제거해 준다.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요?
녹두는 고혈압·고지혈증 환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 여름철에 더위를 먹어 몸에 열이 나고 답답함을 호소하는 사람, 목이 마르고 갈증이 심한 사람, 부스럼이나 종기가 난 사람이 먹으면 효과적이다. 이 밖에도 단독(丹毒) 같은 열독으로 생긴 피부 감염, 눈병, 식중독, 약물 중독, 중금속 중독, 농약 중독, 가스 중독, 인화 아연 중독 등의 증상에도 녹두를 먹으면 효과가 좋다.
식이 요법
녹두 배추 국
준비할 재료 : 녹두 100g, 배추 속 2개.
만드는 방법 :
1. 녹두를 먼저 넣고 끓이다가 배추를 넣은 뒤 15분 정도 더 끓인다.
2. 건더기는 버리고 국물만 따fms다.
3. 하루에 1회 마신다.
효능 : 열을 내리고 체내의 독소를 제거하며,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소화를 돕는다.
주의 사항 : 위열로 말미암은 통증, 궤양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우유 녹두 음료
준비할 재료 : 녹두 50g, 우유 250g.
만드는 방법 :
1. 녹두를 깨끗이 씻어 냄비에 넣고 삶는다.
2. 우유를 다른 냄비에 넣고 살짝 끓이다가 1과 녹두를 섞는다.
3. 여기에 설탕을 적당히 넣고 다시 한 번 한소끔 끓이면 완성이다.
4. 매일 1회 마신다.
효능 : 열을 내리고 체내의 독소를 제거하며, 정력을 왕성하게 하고 혈을 기른다.
주의 사항 : 장티푸스 환자에게 좋다.
성질과 맛은 어때요? 어디에 좋은가요?
녹두는 성질이 서늘하고 단맛이 나며, 위경(胃經)과 심경(心經)의 기능을 왕성하게 한다.
주요 성분은 무엇인가요?
녹두에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칼슘, 인, 철, 카로틴(carotene), 비타민 B1, 비타민 B2, 니코틴산 등이 함유되어 있다. 녹두에 함유된 단백질은 대부분 글로불린 단백질인데, 이 속에는 메티오닌(methionine), 트립토판(tryptophane), 리신, 류신, 트레오닌(threonine) 등이 많이 들어 있다.
주의할 사항이 있나요?
비장과 위장의 기가 허하고 냉하며, 묽은 변을 보거나 설사가 낫지 않는 사람은 녹두를 절대 먹지 않도록 주의한다.
어떤 음식과 궁합이 맞나요?
녹두는 금은화(金銀花)와 달여서 차로 마시면 홍역이나 이하선염을 예방할 수 있다. 농약을 잘못 마셔서 중독되었을 때는 녹두 가루에 계란을 풀어 복용하면 좋다. 또 녹두와 좁쌀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이라 죽을 끓여 먹으면 영양가가 훨씬 높아진다. 반면에 비자나무, 잉어와는 상극이므로 함께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영양 성분이 얼마나 들어 있나요?
녹두는 닭고기보다 영양가가 높다. 단백질 함량이 닭고기보다 높고 열량 또한 닭고기의 3배나 된다. 칼슘은 닭고기의 7배, 철분은 닭고기의 4.5배, 비타민 B1은 17배, 비타민 B2와 인의 함량도 닭고기보다 높다.
BONUS
고대 의학자들은 녹두를 ‘해독 콩’이라 불렀다. 다시 말하면, 녹두로 모든 독을 다스릴 수 있다는 뜻이다. 현대인 역시 체내의 독소를 제거하는 데 녹두를 애용한다. 녹두로 농약·납·가스·인화 아연 중독을 치료할 뿐만 아니라 녹두의 해독 효과를 각종 암 예방에도 활용한다.
녹두는 싹이 트면 비타민 함량이 크게 증가한다. 카로틴은 2~3배, 비타민 B2는 2~4배, 니코틴산은 2배 이상 증가하고, 엽산도 배로 증가한다. 미국인들은 숙주나물을 비만 환자의 최고 다이어트 식품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숙주나물을 아주 즐겨 먹는다고 한다.
*이 박사의 조언
녹두의 독소 배출 효과
녹두에 들어 있는 탄수화물은 소화 흡수가 잘되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속이 더부룩하거나 가스가 차지 않는다. 그리고 비타민은 콜레스테롤이 소장에 흡수되는 것을 감소시키고, 인지질은 신경 구조와 전달 물질의 합성에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