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건강/취미 > 질병치료와 예방 > 피부병
· ISBN : 9788972092445
· 쪽수 : 260쪽
· 출판일 : 2014-01-15
책 소개
목차
책을 내면서
1. 피부, 그것이 알고 싶다
2. 도대체 ‘아토피-건선’은 왜 발생하는가?
3. 바로 이것이 아토피-건선’완치의 원리
4. 아토피를 잠재우는 식생활 관리법
5. 아토피보다 더 완고한 피부 질환, 건선
6. 일단 찍히면 평생 가는 기미
7. 여드름이 청춘의 상징이라고요?
8.
만만히 보면 큰코다칠 주부 습진
9. 자칫 창피 당하기 쉬운 피부 건조증
10. 나이에 관계없이 나타나는 접촉성 피부염
11. 일명 너구리 증후군, 다크서클
12. 사상 체질과 한방 요법
저자소개
책속에서
<아토피-건선>이 발생하는 원리
가려움증은 히스타민의 기능이 정상이라는 증거!!!
아토피-건선 같은 고질적인 피부질환이 발생하는 원인은 의외로 단순하다. 그 원리를 간단히 살펴보면, 우리가 호흡을 통해 함께 들어오는 독소 및 오염 물질과 음식물 및 약물 섭취를 통해 함께 들어오는 독소 및 오염 물질은 각각 폐와 소장에서 혈액으로 같이 합쳐지는데, 이것은 간으로 들어가 해독 작용을 통해 독소 및 오염 물질을 걸러내 깨끗한 피로 만들어 다시 온몸으로 공급하게 된다. 그러나 어떤 원인(과로, 음주, 질병,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간이 약해져서 간의 해독 기능이 저하되면 제대로 독소나 오염물질을 해독하지 못한 채로 다시 온몸으로 퍼지게 되어 피부로까지 확산된다. 이때 피부는 독소에 대해 방어 작용의 일환으로‘히스타민’이란 성분을 분비하여 상처 부위나 이물질이 작용하는 부위의 혈관을 확장하여 백혈구 등을 활동을 도와 적극적으로 독소 작용에 대처하게 되는데, 이것으로 가려움증이 유발되어 우리 몸에 독소나 상처가 있음을 알려 준다.
독소(알러지 유발 물질)가 매우 적은 경우라면 몇 차례 피부를 긁는 것으로 자연 치유가 될 수 있으나, 독소가 일정 수준 이상이라면 몇 차례 긁는 것으로 해결되지 않아 자주 긁게 된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결국 피부에 상처가 생기게 되고 피부는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서 피부를 더 두텁게 만들어 결국에는 아토피-건선 같은 질환으로 번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로 볼 때 아토피-건선 같은 난치성 피부 질환을 완치하기 위해서는 1차적으로 외부로부터(공기, 음식, 약물 등) 들어오는 독소를 최소화해야 하고, 2차적으로는 간 기능을 증진시켜 해독 기능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관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