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불교 > 불교 경전/법문
· ISBN : 9788974797669
· 쪽수 : 176쪽
· 출판일 : 2012-03-16
책 소개
목차
영축총림 통도사 주지 원산 스님
평생 끌고 다니는 이 몸뚱이의 주인을 찾아라
덕유산 백련사 주지 평상 스님
내 마음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자리
진불선원 선원장 설우 스님
끊임없는 보살행이 반야지혜의 본질
실천불교전국승가회 대표 퇴휴 스님
자신의 허물을 살피되 남의 허물을 살피지 말라
부산 관음사 주지 지현 스님
욕심을 원력으로 바꿀 때 행복을 누릴 수 있다
백담사 무금선원 유나 영진 스님
다만 하지 않았을 뿐, 능력이 없는 것은 아니라네
가평 백련사 주지 승원 스님
삶은 생각하는 대로 살아진다
여수 석천사 주지 진옥 스님
마음을 잘못 쓰고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은 없다
해인사 승가대학 강주 해월 스님
새로운 세계를 향한 자유로운 날갯짓
고운사 주지 호성 스님
당신의 마음을 밝혀줄 무념, 무주, 무상
낙산사 법주 정념 스님
꿈을 이룰 수 있는 준비가 된 사람
봉은사 주지 진화 스님
불교적 삶, 어떻게 나의 삶이 되도록 할 것인가
무등산 증심사 주지 지장 스님
나를 버리는 것이 바른 업장 소멸
금륜사 주지 본각 스님
겨울 혹독한 추위 속엔 봄 매화향이 숨어 있다
옥수종합사회복지관 관장 상덕 스님
만중생의 행복을 위해 출가하시고 열반으로서 행복의 길을 인도하시는 부처님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세상에 거의 모든 사람, 특히 실패한 사람들은 ‘언젠가 증후군(Someday Sickness)’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언젠가는 할 거야, 이것 때문에 다 실패하고 안 된다는 겁니다. 그저 맹목적인 낙관으로 삶을 허비하는 사람들, 이런 사람들의 좌우명은 ‘어느 날’이라고 해요. 하지만 그 ‘어느 날’은 영원히 오지 않습니다. 그날을 위해 자신을 갈고 닦지 않는다면 말이지요.
지금 만족하지 못하고 평화롭지 못하면 영원히 그렇지 못합니다. 그러니 지금 놓아버리세요. 지금 자유로워지세요. 현재는 과거의 필연적 산물이고 모든 미래의 필연적인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현재가 가장 중요해요. 우리의 깨달음의 성취도, 평화스러움도 지금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내일이나 다음이 아니고 내 마음 속에, 내가 서 있는 삶의 현장 여기에 그대로 들어 있는 거예요. 지금 여기에 머물되 고정된 관념과 집착을 버리는 순간, 우리는 이 미 해탈한 자유로운 존재이며 부처님의 품속에 들어 있는 존재입니다.
우리가 어린아이들을 천진불이라고 하는 이유는 그들에게 욕심이 없기 때문입니다. 욕심이 없기 때문에 누구나 어린아이를 보면 좋아합니다. 이런 아이들이 어른들로부터 미움을 받기 시작 하는 건 요구사항이 많아질 때, 즉 욕심을 부리기 시작할 때입니다. 어른도 마찬가지입니다. 누구나 욕심이 없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그러면서도 또 그 사람을 향해서 욕심을 부립니다. 이것이 인간이 살면서 고통을 면하기 어려운 이유입니다.
이기심은 항상 고통으로 향하는 문을 엽니다. 반대로 원력은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해주려고 하는 마음이기에 행복으로 향하는 문을 열어줍니다. 따라서 진정한 행복을 얻으려면 먼저 욕심을 원력으로 바꾸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을 도와주려는 원력을 세우고 이기심을 이타심으로 바꾸어나갈 때, 그 속에서 삶은 자연스럽게 행복하게 되는 것입니다.
술과 담배를 끊는 것은 참 쉽습니다. 술잔을 들지 않고, 성냥을 켜지 않으면 됩니다. 그러나 습성에 빠진 우리에게 잔 하나 들지 않는 일이, 성냥 하나 켜지 않는 일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모릅니다. 마음을 일으키고 마음을 쓰기도 어렵지만, 몸으로 실행하기는 더욱 어려운 법입니다. 그래서 자기 자신을 이기는 것을 수행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새로움은 항상 작은 것에서부터 일어납니다. 조금씩 자신을 바꿔가는 수행을 계속해 나간다면, 어느 순간 달라진 스스로를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