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건축 > 건축이론/비평/역사
· ISBN : 9788998573072
· 쪽수 : 239쪽
· 출판일 : 2018-07-24
책 소개
목차
-밀라를 보다(황효철의 사진)
-밀라를 읽다(이병기의 글)
1. 왜 밀라 주택인가?
2. 새로운 시대, 새로운 건축
사회 변화
도시 변화
문화 변화
3. 밀라 주택이 지어지다
밀라 주택의 의뢰인
밀라 주택의 개요
세간의 평가
4. 밀라 주택에 대한 건축적 분석
기존 주택의 문제
원형 파티오
너울대는 입면
변형된 철골 구조
5. 이성과 감성으로 빚은 건축
-밀라를 그리다(각종 도면)
리뷰
책속에서
왜 밀라 주택인가?
역동하는 형태와 복잡한 기하학, 기괴한 문양과 화려한 색채. 한없는 자유로움으로 우리의 감각과 감성을 자극하는 가우디의 건축은 우리를 무한한 상상의 세계로 초대한다. 차갑고 엄격했던 건물에 자연이 지닌 따뜻하고 부드러운 생명의 활기를 불어넣은 그의 건축은 훗날 가치를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7개의 작품이 등재된다. 구엘 공원, 밀라 주택, 성가정 성당 같은 작품은 건축에 큰 관심이 없는 사람에게도 익숙할 만큼 오늘날 폭넓은 사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정작 건축가인 가우디 자신은 ‘범접할 수 없는 천재’라는 장막에 가려져 진지한 건축적 탐구 대상이 되지 못했다. 천재로 태어났다고 단정 짓는 순간 그에게는 실수도 연습도 용납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시각은 가우디를 맹신하는 오류를 불러왔다.
과연 가우디는 어떤 건축가였을까? 세간의 말처럼 무서운 통찰력으로 자연을 바라보며 옥수수에서 성가정 성당의 종탑을 생각해내고, 지중해 파도에서 밀라 주택의 너울대는 입면을 떠올린 직관적인 인물일까? 회화나 조각을 다시 건축 아래로 끌고 온 중세적 건축관을 가진 사람일까? 아니면 그에게 우리가 모르는 또 다른 면모가 있을까?
이성과 감성으로 빚은 건축
밀라 주택은 이성과 감성으로 빚은 건축이다. 이 건물의 평면과 단면, 구조체계가 과학적 실험과 합리적 판단기준을 통해 도출된 이성적 결과물이라면, 너울거리는 입면과 살아 움직이는 듯한 구조물의 활기와 역동성은 새 시대의 감각을 유감없이 드러내는 감성적 결과물이다. 중요한 것은 밀라 주택이 이 두 결과물을 ‘하나의 법’으로 녹여냈다는 점이다. 그의 건축이 자연과 만나는 부분이 바로 이 지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