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큰글자책] AI 시대의 글쓰기](/img_thumb2/9791128893285.jpg)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컴퓨터/모바일 > 인공지능
· ISBN : 9791128893285
· 쪽수 : 115쪽
· 출판일 : 2024-10-15
책 소개
목차
AI 시대, 글쓰기의 재발견
01 글쓰기 환경의 변화
02 이전 글쓰기 양식과의 연결고리
03 글쓰기 과정의 변화
04 인간의 글쓰기 능력과의 대응
05 글쓰기와 필자의 재개념화
06 AI 시대의 글의 본질
07 AI 시대의 기초 문해력
08 AI 시대의 글쓰기 윤리
09 AI 시대의 글쓰기 평가와 피드백
10 AI 시대의 글쓰기 교실 전망
저자소개
책속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글쓰기 교육 설계에서는 단순히 점수 예측을 넘어서 입력 값에서 출력 값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작업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인간 채점자가 평가한 데이터를 활용하는 지도학습 기반 알고리즘을 적용하거나, 배경 정보에 주석을 달아(라벨링, labelling) 판단 근거를 명료히 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들은 인공지능의 설명 가능성과 해석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보완적 절차다.
-01_“글쓰기 환경의 변화” 중에서
AI 시대에 요구되는 필자 역할의 이러한 확장은, 글쓰기 과정에서 '회귀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기존 논의들과 연결된다. 회귀성은 모든 글쓰기에서 중요하지만, 기계에 의한 텍스트 자동 생성이 포함되는 AI 시대에는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다. 인공지능을 통해 완성된 글을 쉽게 생성할 수 있어 필자가 굳이 회귀적이지 않아도 될 개연성이 높아지는 것과 달리, 학습자의 성장을 도모해야 하는 교육적 국면에서는 글쓰기의 회귀성에 대한 관심과 주의를 더욱 강조할 필요가 있다.
-03_“글쓰기 과정의 변화” 중에서
AI 시대의 글쓰기에서 기계가 자동 생성하는 매개 문서의 양이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임을 고려할 때, 간장르적 텍스트의 가치를 인정하는 것도 교육적으로 중요하다. 기계에만 의존한 글쓰기가 바람직하지 않은 것처럼, 간장르적 텍스트의 가치를 무시하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다. 글쓰기의 목적이나 장르가 항상 명확하게 설정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교육에서는 이러한 사실을 인정하고 필자가 처음부터 완성도 높은 글을 생성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을 알려 줄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필자는 반복적인 수정 작업을 거치며 글을 융통성 있게 다듬어 나갈 수 있다.
-06_“AI 시대의 글의 본질”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