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컴퓨터/모바일 > 인공지능
· ISBN : 9791143012623
· 쪽수 : 128쪽
· 출판일 : 2025-12-10
책 소개
목차
AI로 진화하는 도서관
01 AI와 자료 조직
02 AI와 도서 추천
03 AI와 독서 지원
04 AI와 로봇
05 AI와 챗봇
06 도서관과 AI 리터러시
07 도서관과 제3의 장소
08 사서의 업무 변화
09 사서의 역할 변화
10 AI와 윤리
저자소개
책속에서
AI 기술의 발전은 도서관의 시각 자료 처리 방식에도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과거에는 이미지나 삽화 등 비텍스트 자료에 대한 색인과 검색을 수작업에 의존했지만 최근에는 기계학습 기반 이미지 분석 기술을 통해 이미지의 픽셀값, 색상, 질감, 모양 등의 시각적 특징을 자동으로 추출하고 이를 메타데이터로 전환하는 방식이 도입되고 있다. 도서관들은 AI의 패턴 인식 능력을 바탕으로 반복적이고 시간이 많이 드는 이미지 색인 작업을 자동화함으로써 인력 절감과 더불어 이용자의 검색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01_“AI와 자료 조직” 중에서
TTS 기술과 AI 기반 시각 보조 장치는 도서관이 독서 취약 계층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정보 격차를 줄이는 데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 또한 논문 요약 서비스는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지식과 정보를 신속하게 탐색하고 확장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앞으로도 도서관은 AI 기반 독서 지원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이다. 이를 통해 시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사회적 정보 격차를 줄이는 공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03_“AI와 독서 지원” 중에서
미래 사회에서 도서관의 AI 리터러시 교육 기관으로서의 역할은 갈수록 주목받을 것이다. AI 사용이 일상화될수록 시민들의 AI 리터러시 역량은 중요해지며 공공성과 접근성, 신뢰성을 기반으로 한 도서관의 특성은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미래 도서관은 AI 리터러시 교육 강화를 위하여 과정을 보다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 어린이, 청소년에서부터 성인, 고령층에 이르기까지, 기초 교육부터 전문가 교육에 이르기까지 맞춤형 교육 과정을 구성하여 학습자들의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06_“도서관과 AI 리터러시”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