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건강/취미 > 한의학
· ISBN : 9791157769162
· 쪽수 : 268쪽
· 출판일 : 2020-07-15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제1장 결과보다 원인을 치료하라
섬유근육통의 진단
섬유근육통을 일으키는 여러 가지 요인들
섬유근육통이 여성들에게 많은 이유
섬유근육통 환자들의 온몸이 아픈 이유
제2장 섬유근육통의 다양한 증상들
통증과 염증을 없애는 올바른 방법과 잘못된 방법
섬유근육통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치료 방법
제3장 섬유근육통, 한의학에선 어떻게 보는가?
섬유근육통 치료 양약에 대한 고찰
불안 장애와 우울증 극복하기
미국의 오피오이드(마약성 진통제) 위기로부터 우리가 배운 교훈
제4장 마약성 진통제(opioid) 복용을 중단하는 방법
건강한 수면을 위한 12가지 방법
섬유근육통과 근막동통 증후군(MPS)
섬유근육통과 복합부위 통증 증후군(CRPS)
에필로그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나는 많은 섬유근육통 환자들이 심한 고통과 몸을 가누기 힘들 정도의 피로감, 점점 흐려지는 기억력과 사고력을 극복하기 위해 힘들게 싸우는 모습을 지켜봐 왔다. 안타까운 사실은 시중에 아직 까지 소염진통제, 마약성 진통제, 항우울제, 항경련제 복용 외엔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약물 치료 방법이 없다는 사실이고, 더욱 염려스러운 점은 이런 약들이 섬유근육통을 근본적으로 치료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도리어 심각한 부작용으로 인해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나는 이 책을 통해서 섬유근육통을 일으키는 근본 원인과 치료 방법이 무엇인지 독자들과 함께 고민해 보길 원한다.
1990년 섬유근육통 진단 기준에선 위 그림에 표시된 18군데의 포인트에서 11개 이상의 압통점이 발견되어야 하고, 몸을 5구역으로 구분했을 때 모든 부위에서 통증이 나타나야 되며, 이런 전신 통증이 3개월 이상 진행되어 왔어야 섬유근육통으로 진단할 수 있다는 기준을 정했다. 흥미롭게도 ACR 1990 진단 기준에서 언급된 18곳의 압통점은 한의학의 경혈의 위치와도 일치한다.
만약 통증을 일으키는 해로운 자극이 오랜 기간 계속해서 우리 몸을 공격해 오는 경우, 인체는 이런 상황에 어떻게 대처할까? 섬유근육통 환자들에게 통증이 처음 시작되고, 이후에 점점 심한 통증으로 변화되어 가는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면, 섬유근육통 환자들이 지속적으로 심한 통증을 겪게 되는 이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섬유근육통을 일으킬 수 있는 유발 인자는 다양하다.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PTSD), 우울증, 불안증 같은 심각한 정신적 스트레스, 갑상선 기능저하증, 감염, 반복되는 작업, 교통사고나 수술 같은 신체적 외상, 유전적 요소 등이 있다. 이런 여러 가지 유발 인자 때문에 섬유근육통이 시작되지만, 결국엔 모두 한 가지 과정을 거쳐서 섬유근육통으로 발전해 나가는데, 그 과정은 바로 근육에 분포되어 있는 말초 혈관에 혈액 공급이 저하되는 현상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