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신학일반
· ISBN : 9791161290782
· 쪽수 : 216쪽
· 출판일 : 2018-09-20
책 소개
목차
감사의 말
제1장 설교 도용의 장면들
제2장 설교, 그 오랜 도용의 역사
제3장 표절을 정의해 보자
제4장 표절과 설교에 있어서 성실함이란
제5장 복사해 붙이기가 만연한 세상에서 설교하기
맺음말: 설교 훔치기
사례연구: 그것은 누구의 설교인가?
미주
책속에서
제1장 설교 도용의 장면들
표절은 다른 사람의 말이나 생각을 훔쳐오고서 그것이 자기 것인 양 내세우는 것이다. 표절이란 말의 라틴어 어원인 ‘플라기아리우스’(plagiarius)는 납치범을 의미한다. 표절이라고 불리는 도둑은 오래전부터 있었다. 그 도둑은 소설가의 컴퓨터 자판 안에 숨어 있다. 학생들의 기숙사 방으로 몰래 기어든다. 어느 신문의 일면에서 불쑥 나타날 수도 있다. 그 도둑은 과학 프로젝트를 망쳐버리고, 교실에서 소동을 일으킨다. 신학자를 유혹하기도 하며, 종종 설교자들을 넘어뜨리기도 한다.
제2장 설교, 그 오랜 도용의 역사
여러분은 표절이란 관행이 단지 설교자만의 문제가 아니며 실은 그 흔적이 도처에 깔려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가? 사실 표절이라는 침입자는 설교자만을 전염시키는 것이 아니다. 수많은 직종에 침투하여 파멸을 일으키고 직업과 경력을 파괴한다. 나는 설교 표절의 역사가 오래되었다는 것과 설교 표절에 대한 태도가 가지각색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제3장 표절을 정의해 보자
표절이 무엇인지 분명히 제시하기 위해서 알기 쉬운 말로 표절을 정의해 본다면, 그것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표절은 다른 설교자의 창작물을 낚아채서, 그것을 자신의 개인 소유물인 양 전하는 도착된 행위이다. 이를 통해서 설교자와 교인들을 심각하게 오염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