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어린이 > 문화/예술/인물 > 다문화 이야기
· ISBN : 9791170280095
· 쪽수 : 88쪽
· 출판일 : 2015-07-07
책 소개
목차
추천하는 글
1장 _ 앨리스 선생님의 부탁
[정보]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어떤 나라?
2장 _ 왈가닥 오프라
[정보]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역사
3장 _ 영어 학원 그만둬!
[정보] 남아프리카공화국을 이끈 지도자들
4장 _ 흑인으로 산다는 것
[정보]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언어
5장 _ 요리 대회 하는 날
[정보] 남아프리카공화국 사람들과 문화
6장 _ 무지개떡 레시피
[정보]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유명한 곳
책속에서

만델라 전 대통령의 나라, 남아프리카공화국!
얼마 전 세상을 떠나신 넬슨 만델라 전 대통령의 나라,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어떤 곳일까요? 아프리카 대륙 남쪽 끝에 있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세계의 온갖 자연환경을 다양하게 갖추고 있는 아름다운 나라예요. 하지만 아름다운 자연환경과는 달리 사람들은 매우 어려운 삶을 살았답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땅에는 흑인들이 무리 지어 살았는데, 유럽에서 건너온 백인들이 원주민인 흑인들을 몰아내고 식민지로 삼았기 때문이에요. 그런 상황에서 인종차별을 철폐하고 흑인들의 인권 신장을 위해 백인 정권과 맞선 지도자가 바로 넬슨 만델라 대통령이에요.
‘열린 마음 다문화 동화’ 《모락모락 무지개떡》은 남아프리카공화국 출신의 앨리스와 오프라, 그리고 한국인 소년 두리가 요리 대회를 준비하며 겪는 자그마한 소동을 다룬 이야기로 아직은 낯선 나라 남아프리카공화국에 한층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책입니다.
다문화 사회에 필요한 것, 제대로 알고 이해하기
앞으로 2020년이 되면 다문화 집안은 전체 인구의 20퍼센트에 이를 것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다문화 교육은 우리 사회가 크게 관심을 두고 가져가야 할 부분이죠. 이때 필요한 것은 선입관을 벗고 나와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지리학적 특징 때문에 국가 이름에 ‘남(쪽)’이라는 단어가 붙은 것 말고도 대한민국과 남아프리카공화국은 공통점이 많습니다. 두 나라 모두 식민지 시대를 겪었다는 공통점이 있으며, 또한 각자의 대륙에서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정신으로 경제 성장을 이끌어 왔습니다. 또한 민주주의라는 같은 정치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양국의 사회는 무척 역동적입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젊은이들은 한국의 음악과 스마트폰 같은 전자 제품과 패션을 좋아하고, 한국의 문화를 받아들이고 배우며 두 문화를 결합하고 있습니다. 《모락모락 무지개떡》을 통해 두 나라의 닮은 점과 다른 점을 충분히 찾고 느낄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