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신앙생활 > 간증/영적성장
· ISBN : 9791188552283
· 쪽수 : 278쪽
· 출판일 : 2024-08-15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1. 먼저 자기 돌봄하기
2. 작품인생으로 살기
3. 마음 지키기
4. 마음의 문을 열기
5. 마음의 밭 가꾸기
6. 양면성 인정하기
7. 완벽주의 버리기
8. 자신을 시험하기
9. 작을 것을 더 소중히 여기기
10. 재능 살리기
11. 좋은 습관을 갖기
12. 주도적인 삶 살기
13. 좋은 점 바라보기
14. 하나님의 뜻 올바로 이해하기(1)
15. 하나님의 뜻 올바로 이해하기(2)
16. 하나님의 뜻 올바로 이해하기(3)
17. 치유하기(1)
18. 치유하기(2)
19. Ph.D(박사학위) 되기
20. 강하고 담대하라(1)
21. 강하고 담대하라(2)
22. 격려로 사람 키우기
23. 눈물 흘리기
24. 매뉴얼 가지기
25, 오늘을 살기(1)
26. 오늘을 살기(2)
27. 거절할 때는 거절하기
28. 멋진 외모 꾸미기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자기 돌봄이란 무엇인가?
‘자기 돌봄’이라는 말은 프랑스의 저명한 철학자이자 사회학자인 ‘미셸 푸코’(Michel Foucault)의 용어로서, 문자 그대로 우리가 각자 자신을 보살피고 돌보는 것을 말하며, 흔히 내가 나의 삶의 주체자로서 어떤 삶을 살지, 내 삶을 어떻게 만들어갈까를 진지하게 고민하는 주체성의 문제이다.
지금까지 인생을 다룬 책들은 대부분 자기 계발서였다. 알다시피‘자기 계발’은 성공한 삶이라는 특정한 삶을 전제하고, 이에 필요한 능력 계발을 통해 이러한 삶에 도달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자기 계발에서는 자신이 어떤 삶을 살 것인지는 고민의 대상이 아니다. 성공한 삶이 어떤 것인지는 이미 정해져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기 돌봄’이란‘자기 실천’을 통해 스스로 만들어야 할 작품과 같다. 성공을 위한 지침이 아니라, 자신의 삶 자체를 문제 삼는다. 그러기에 구체적 상황에서 내가 나의 삶을 어떻게 영위할 것인가가 핵심 문제로 등장하는 것이 바로 ‘자기 돌봄’인 것이다.
크리스천에게 자기 돌봄이란?
크리스천들도 예외가 아니다. 크리스천들은 ‘크리스천 자기 돌봄’을 통해 자신의 삶을 문제 삼고 크리스천으로 어떤 삶을 살지, 내 삶을 어떻게 만들어갈까를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오류’, ‘왜곡’, ‘악습’, ‘의존성’으로 왜곡된 나를 벗어버리고, 기독교 진리 안에서 ‘진정한 나’를 찾기 위해 ‘자기 실천’을 해야 한다. 그렇다면 기독교 진리 안에서의 ‘자기 실천’이란 무엇인가? 사도바울은 믿음의 아들 디모데에게 아주 중요한 말씀을 전한다.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하라 육체의 연단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미쁘다 이 말이여 모든 사람들이 받을 만하도다(딤전 4: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