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수험서/자격증 > 취업/상식/적성 > 취업 면접/자기소개서
· ISBN : 9791191517460
· 쪽수 : 196쪽
· 출판일 : 2023-02-10
목차
프롤로그
1부 자기소개서, 누가 보는가?
1. 자기소개서, 누가 처음 보는가?
2. 자기소개서, 이렇게 쓰면 불합격한다
3. 자기소개서, 이렇게 쓰면 합격한다
2부 무엇이 핵심 역량인가?
1. 핵심 역량이란 무엇인가?
2. 어떻게 자기소개서에 서술할 것인가?
3부 자기소개서, 어떻게 첨삭하여 완성하는가?
1. 자기소개서 첨삭 과정
2. 대졸 취업 자기소개서 사례
3. 고졸 취업 자기소개서 사례
4부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을 위한 인터뷰
1.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위한 인터뷰
대졸 취업 인터뷰
고졸 취업 인터뷰
고졸 취업 모의 면접
고졸 채용 입사 후기
5부 자기소개서 첨삭 실전
1. 자기소개서 첨삭 실전
2. 자기소개서, 이것만은 꼭 확인하며 쓰자
책속에서
그동안 수많은 사람의 자기소개서와 모의면접을 지도하면서 결론을 내린 것이 있다. 혼자서 취업과 면접을 준비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자기 자신을 소개하는 것을 글로 쓰고, 이를 바탕으로 면접관의 질의를 상상하고 대답하는 것은 이제 사회에 막 나오는 취업준비생이 홀로 준비하기에는 절대로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취업준비생이 자기소개서를 쓰면서 저지르는 실수가 무엇인지를 실제 자기소개서로 드러냈다.
- ‘프롤로그’ 중에서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는 최초로 실무자가 읽고, 실무자가 당락(pass/fail)을 결정한다. 실무자가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본다면, 우선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본 스펙이다. 영어 점수, 토익 스피킹, NCS 등으로 직무를 제대로 할 수 있는지, 대학 관련 학과의 학점 등으로 지원자의 실무 능력을 파악하고자 한다. 적어도 자신이 지원하는 기업에 대한 이해와 지원하고자 하는 영역에 대한 실무적인 차원의 지식이나 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경험이 자기소개서에 녹아있어야 실무자들이 선택할 것이다.
당신이 서술한 자기소개서의 내러티브는 기업의 중견 간부나 팀장, 이사들이 먼저 보는 것이 아니다. 지원 부서의 담당 직원이 가장 먼저 본다. 지원자의 수가 적다고 해도 수백 명 이상이라는 것을 꼭 명심하자.
- 제1부 ‘자기소개서, 누가 처음 보는가?’ 중에서
자기소개서는 인사 부서의 담당자나 새로운 인재가 필요한 해당 부서의 직원이 먼저 검토한다. 이들은 지원자의 많은 자기소개서를 직접 보고 난 후 서로의 의견을 나누면서 1차 관문 통과자를 선발한다. 1차에서 지원 부서의 담당자는 자신의 업무를 함께할 사람을 뽑기에 직무능력의 여부를 신중히 판단할 것이다.
지원자는 입사한 후 직속 후배 사원이 되었을 때 해야 할 일을 자기소개서에 서술하면 된다. 간단해 보이지만 쉽지 않은 일이다. 필수적으로 지원자는 해당 기업의 홈페이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기업의 미래 비전이나, 입사 후에 해야 할 과업을 이해하기 위해서 홈페이지 방문은 일상사여야 한다. 특히 자신이 근무하길 원하는 부서의 과업에 대해 언제 어디서 어떤 물음을 받아도 바로 나올 수 있도록 숙지해야 한다. 회사는 달라도 지원자가 원하는 부서는 대체로 비슷할 것이다. 4∼5 직군의 부서를 중심으로 업무를 숙지한 후 이를 바탕으로 훈련하는 것이 필수다.
- 제1부 ‘자기소개서, 이렇게 쓰면 불합격한다’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