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신앙생활 > 신앙생활일반
· ISBN : 9791191609820
· 쪽수 : 164쪽
· 출판일 : 2022-07-30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6p
Chapter 1. 17p
Back to BASIC: 영성훈련을 위한 5가지 내용들
Chapter 2. 46p
Bible Study: 성경: 구원에 이르게 하는 지혜의 말씀
Chapter 3. 67p
Attending the worship service: 예배: 하나님을 하나님 되게 하는 일
Chapter 4. 87p
Sacrifice and Service: 섬김과 봉사: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겸손한 삶
Chapter 5. 109p
Intercessory Prayer: 기도: 숨, 쉼, 힘
Chapter 6. 133p
Communion of Saints: 성도의 교제: 공동체 세우기
에필로그 159p
저자소개
책속에서
[프롤로그 중에서]
... 하나님 나라의 시민으로,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아간다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닙니다. 주어진 책임과 의무에 최선을 다하는 대한민국 국민을 찾아보기 어려운 것과도 다르지 않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시민이라고 할 수 있는 그리스도인들 가운데 약 80%가 주일에 한 번 교회에 나와 예배에 참석하는 것으로 그리스도인의 의무를 다했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한국 교회의 상황은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산다는 것에 대한 개념이 점점 약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알고서도 그렇게 살아가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방증한다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그리스도인으로서 또는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서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의무가 무엇인지, 달리 표현하면 영성 생활의 내용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만 시간이라는 산술적인 시간으로 정확하게 환원할 수는 없겠지만 ‘일만 시간의 법칙’을 영적인 발돋움에 적용해서 이야기하는 것도 의미가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 한 시간 동안 진행되는 예배에 참석하는 것으로 종교적인 의무를 다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일만 시간을 채우려면 몇 년이 걸릴까요?”
일 년이 52주니까 한 해에 52시간, 1:52=χ;1000, 52χ=1000, χ=10000/52, χ=192. 그러므로 192년입니다. 예배 시간 외 생활 속에서 기도하는 시간을 포함한다면 일주일에 적어도 2시간은 기도하는 시간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192년의 절반에 해당하는 96년이 필요합니다.
예수님께 제자들과 보내셨던 대략적인 시간(하루 10시간 x 7일 x 52주 x 3년 = 10,920시간)을 제자가 되기 위한 혹은 하나님 나라의 시민이 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이라고 가정하고, 이 시간이 대략 일만 시간이라고 할 때, 일주일에 한 번 예배에 참석하고 아침에 일어나서 기도하고 밥 먹을 때 기도하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 기도하는 시간만으로 그 일만 시간을 채우려고 한다면 주어진 생애 동안 그 시간을 채울 수 없습니다.
독자들을 위해서 영적 성장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하나님 나라의 시민으로 살아간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설명하기 위하여 BASIC이라는 아크로님acronym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각각의 알파벳이 어떤 단어의 첫 글자인지, 각각의 단어들이 가리키는 내용은 무엇인지를 살펴보면서 영성 훈련의 내용이 무엇이고 어떻게 훈련해야 하는지 함께 생각해 보기를 원합니다...
Bible study, Attending the worship service, Sacrifice and Service, Intercessory Prayer, Communion of Saint. BASIC이라 쓰고 ‘말씀, 예배, 헌신, 기도, 교제’라고 옮깁니다.
성경 공부는 ‘사랑 찾기’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이 어떠한지를 알기 위해서, 하나님께서 우리를 향한 사랑의 표현을 어떻게 하셨는지를 알기 위해서, 어떻게 구원을 이룰 수 있는지에 관한 약속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성경을 공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