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청소년 > 청소년 인문/사회
· ISBN : 9791198050205
· 쪽수 : 192쪽
· 출판일 : 2022-11-04
책 소개
목차
책을 펴내며_박상진(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과 교수,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소장)
추천의 글 1_정병오(오디세이학교 교사, 좋은교사운동 이사장)
추천의 글 2_정승관(전 꿈틀리인생학교장)
추천의 글 3_이광하(일산은혜교회 담임목사)
추천의 글 4_송순재(감신대 은퇴교수, 전 서울시교육연수원장)
추천의 글 5_김회권(구약학자, 숭실대학교 교목실장)
감사의 글_이수진(꽃다운친구들 대표)
1장 국내외 청소년 갭이어 운동과 <꽃다운친구들>
2장 <꽃다운친구들> 참여 청소년, 부모, 교사의 교육의식
3장 청소년들이 경험한 쉼의 의미와 성과에 대한 생애사 연구
부록 <꽃다운친구들> 종단연구 절차
책속에서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는 <꽃다운친구들>의 연구 의뢰로 ‘꽃다운친구들 종단 연구’를 진행하였다. 한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언스쿨링의 흐름 전체에 대한 연구이기도 하고, 대안학교가 진정한 대안을 추구하는 데에도 매우 중요한 시사를 줄 수 있으며, 우리나라 공교육이 어떻게 본질을 회복해야 할지 방향을 제시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그리고 또 하나의 스쿨링이 되어 버린 교회교육에 대하여도 무엇이 진정한 기독교교육인지를 성찰하는 거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이 우리 모두에게 달음질을 멈추고 잠시 쉬는 시간, 그리고 새로운 교육의 여정을 고민해 보는 공간이 되기를 소망한다.” 박상진(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소장)
“실천과 연구의 성과가 한데 어우러져 있는 이 책은 우리 교육의 고질적 병폐를 정말 한 번 제대로 돌파해 보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상상력과 용기 그리고 모험심과 우정의 연대를 선사하기 위한 보기 드문 시도요 신뢰할 만한 길라잡이라 할 것이다.” 송순재(감신대 은퇴교수, 전 서울시교육연수원장)
“이 책은 이 억압적인 교육체제를 상대화시키는 창조적인 대안을 꿈꾸도록 상상력을 자극한다. 척박한 공교육 체제 아래서도 이 작은 창조적인 실험이 가능하다는 점이 안심을 준다. 이 책을 통해 공교육 도그마에 사로잡힌 교육자들, 교육당국이 자신들의 인습적인 교육성과평가를 근본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계기를 만나길 원한다. 홈스쿨링을 하거나 그와 유사한 언스쿨링을 시도 중인 모든 부모들, 교육자, 그리고 학생들이 이 책을 읽고 용기를 받고 정진하기를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공교육 제도에 적응하느라고 심신이 피폐해진 청소년들이 이 책을 읽고 자신의 잠재성, 은사, 재능을 스스로 발견하는 계기를 얻기를 기대한다.” 김회권(구약학자, 숭실대학교 교목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