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여행 > 제주도 여행가이드
· ISBN : 9791199044319
· 쪽수 : 144쪽
· 출판일 : 2024-12-30
책 소개
목차
제주살이 퀴-즈 이용법
인물 소개
Chapter 1. 봄, 두근두근 제주 (15문항 + 해설)
Chapter 2. 여름, 제주에 빠지다. (15문항 + 해설)
Chapter 3. 가을, 제주에 스며들다. (15문항 + 해설)
Chapter 4. 겨울, 역시 제주! (15문항 + 해설)
저자소개
책속에서
Q. 고기에 소주가 빠질 수 없어 주문하려던 찰나 옆 테이블 삼춘이 ‘노지꺼줍써-‘하신다. 제주의 어르신들이 주로 요청하는’ 노지꺼줍써’는 무슨 뜻일까?
1) 최근 입고된 것 대신 오래 묵은 것을 주세요.
2) 늘 시키던 것 주세요.
3) 냉장고 대신 실온에 있는 미지근한 것을 주세요.
4) 지난번에 맡겨뒀던 거 주세요.
A. ‘노지’의 사전적 의미는 이슬 로에 땅지를 써서, 이슬을 맞으며 땅에 있는 상태를 뜻한다. 즉 지붕 따위로 덮거나 가리지 않은 땅, 자연 상태 그대로 보관했다는 뜻이다. 소주는 알콜도수가 높고 증류주라 변질될 가능성이 작기 때문에 유통 기한이 없고 실온 보관하더라도 크게 문제는 없다. 제주사람들이 노지 술을 찾는 이유는 전기 시설이 열약했던 문화가 남아있다고도 하지만, 다만 노지 술을 찾는 어르신의 말씀으로는 소주 본연의 맛을 더 잘 느낄 수 있어 맛이 좋기 때문이라고 한다.
Q. 내년 봄 결혼을 약속한 둘은 집을 알아보고 있다. 제주에서 이사를 하는 시기를 OOO이라고 하는데, 이 기간에는 OOO세일도 있어서 가구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OOO에 들어갈 단어는?
1) 구구간
2) 신구간
3) 구교환
4) 신신구
A. 제주에서만 볼 수 있는 문화 중 하나로, 24절기의 마지막 절기인 대한 후 5일부터 첫 절기인 입춘 전 3일까지의 1주일, 글자 그대로 낡은 것과 새것이 교체되는 기간이다. 1년 동안 지상의 세상사를 관장하던 구관(舊官)이 당해 임무를 끝내고 옥황상제에데 돌아가 신관(신관)과 임무 교대를 하는 기간이어서 신들이 없는 상태다. 신들이 부재한 이 기간에는 무얼 해도 신의 노여움을 사지 않기 때문에 이사, 집, 화장실 수리 등의 일을 진행한다. 따라서 이 기간은 제주의 이사센터, 가구점, 전자제품 판매점의 성수기로 ‘신구간 SALE’이라고 적힌 홍보물을 많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