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안 (지은이)
정보 더보기
1999년 『실천문학』 시 부문 신인상을 받으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동시집 『기뻐의 비밀』 『오리 돌멩이 오리』 『글자동물원』 『고양이의 탄생』 『고양이와 통한 날』, 동시 평론집 『천천히 오는 기쁨』 『다 같이 돌자 동시 한 바퀴』, 시집 『치워라, 꽃!』 『목마른 우물의 날들』을 냈고, 엮은 책으로 『나의 작은 거인에게』 『길에서 기린을 만난다면』 『이따 만나』 『전봇대는 혼자다』 『날아라, 교실』 『나비가 없어도 꽃은 예쁘다』 『권태응 전집』(공편)이 있습니다.
『시를 위한 패턴 연습』은 이안의 여섯 번째 동시집입니다.
내는 동시집마다 많은 독자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기뻐의 비밀』(심보영 그림, 사계절 2022)이 초등 국어 교과서 4-2 가에 수록되었으며(2025~), 『오리 돌멩이 오리』(정진호 그림, 문학동네 2020)는 화이트 레이븐즈 리스트와 창비어린이 올해의 책(동시 부문)에 선정되었습니다. 『글자동물원』(최미란 그림, 문학동네 2015)은 초등 국어 교과서 1-1 나에 수록되었을 뿐 아니라(2017~2023), 2000년 이후 출간된 동시집 중 가장 많이 팔린 책이기도 합니다. 『고양이의 탄생』(김세현 그림, 문학동네 2012)은 한국도서관협회 우수 문학 도서에, 『고양이와 통한 날』(김세현 그림, 문학동네 2008)은 어린이도서연구회 권장 도서에 선정되었습니다.
동시의 시대 구성 과정(2005~2014)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안내하는 평론집 『다 같이 돌자 동시 한 바퀴』(문학동네 2014)를 냈고, 현대 동시에서 가장 중요한 동시집 21권의 이야기를 묶은 『천천히 오는 기쁨』(문학동네 2023)의 평론가이자 동시 전문 잡지 『동시마중』(격월간, 2010~), 『오디오 동시마중』(월간, 2021~), 동시마중 레터링 서비스 『블랙』(주간, 2022~)의 운영자이자 편집자로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 가고 있습니다.
펼치기
최미란 (그림)
정보 더보기
서울시립대학교에서 산업디자인을,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습니다. 특유의 집중력으로 여러 어린이책에 개성 강한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린 책으로 《글자동물원》《탁구장의 사회생활》《귀신 학교》《슈퍼맨과 중력》《독수리의 오시오 고민 상담소》《초능력》《삼백이의 칠일장》《이야기 귀신이 와르릉와르릉》《슈퍼 히어로의 똥 닦는 법》《겁보 만보》《무적 말숙》《백점 백곰》등이 있고, 쓰고 그린 책으로 《집, 잘 가꾸는 법》《우리는 집지킴이야!》가 있습니다.
펼치기
정진호 (그림)
정보 더보기
건축을 공부하고 이야기가 담긴 집을 꿈꾸며 그림책 속에 집을 짓고 있다. 쓴 책으로 『위를 봐요!』, 『벽』, 『별과 나』, 『3초 다이빙』, 『여우 요괴』, 『바나나가 더 일찍 오려면』, 그린 책으로는 『노란 장화』, 『루루 사냥꾼』, 『아빠와 나』, 『작은 연못』 등이 있다. 2015년과 2018년에 볼로냐 국제아동도서전에서 라가치 상을 수상했다.
펼치기